인삼산업 육성정책 구호에 불과
인삼산업 육성정책 구호에 불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1.3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삼산업이 내수 및 수출 시장의 동반위축으로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으나 정부의 뚜렷한 대책은 보이지 않고 있다.

내수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에다 비타민 등 각종 건강기능식품이 등장하면서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설상가상으로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수삼 및 고가제품 판매 위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인삼수출은 1억3,350만불로 전년 1억5,510만불 대비 13.9% 감소했다. 이는 주력시장인 중화권의 경기둔화와 중국 내 재고량 증가로 인한 뿌리삼 수요가 감소한 원인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진핑의 정풍운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한 가운데 사드문제로 인해 한국산 불매운동이 확대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그나마 지난해 4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삼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수출용 원료삼 수매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한다며 매년 300억원씩 5년간 지원한다고 밝혔는데 이마저 물거품이 돼 버렸다.

이 사업은 농식품부에서 계획됐으나 기획재정부의 심의에서 사라졌다가 국회 농해수위에서 다시 부활해 귀추를 모았지만 최종 국회 예결위 심의에서 탈락했다. 인삼농협의 수출창구 단일화가 목적이었던 ‘수출용 원료삼 수매 지원사업’은 인삼농협 재고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지금까지 정부가 인삼산업 발전대책을 발표했지만 항상 재탕, 삼탕 수준에 머물렀으나 오랜만에 ‘수출용 원료삼 수매 지원사업’을 밝히면서 정부를 달리 바라봤다. 그러나 구호에 불과했다.

농식품부는 조속히 새롭게 구체적인 대안을 만들어 침체에 빠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삼인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켜야 한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