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12.1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하고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심토파쇄에 의한 토양 개량 = 늦가을∼이른 봄에 실시하며 동계휴면기에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고 봄철 세근 발달에 유리하다.
나무 수관 하부를 따라 2∼3m 간격으로 실시하며 양쪽 열방향, 경사방향으로 실시하여 강우 시 지하수 흐름이 양호하게 되도록 유도하고 처리주기는 2∼3년 1회 정도 실시한다.
물리성 개량효과는 모래가 많은 토양은 처리효과가 적으며, 점질 토양의 경우 효과가 좋다.
20∼30cm 부위에 경반층이 있거나 단단한 토양층이 있는 과원에서 효과가 크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기타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저온저장고 관리 = 저장고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75% 수준)
저장온도는 0∼-0.5℃ 범위에 들도록 저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유지되도록 한다.
가습기가 없으면 주기적으로 저장고내에 물을 뿌리거나 작은 얼음 알갱이를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저장고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주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화훼 = 시설재배 장미는 400W 고압나트륨 등(HPS등)을 13㎡당 1개씩 설치한다.
개화 소요일수 단축, 블라인드지 발생 감소, 생장지 발생수 증가로 수량 증대의 효과가 있다.
광도는 장미의 보상점인 3,000Lux이상이 좋고 야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자연광이 단일이 되는 10월부터 일장이 길어지고 광도가  증가하는 3월 중순까지 실시한다.
주간온도 24∼27℃, 야간온도 15∼18℃, 지온 18∼20℃이다.
야간온도가 낮으면 노균병, 흰가루병의 발생이 심하고 수량감소, 블라인드가 많아지고 개화소요일수도 길어지고 겨울철 광이 부족한 상태에서 온도를 18℃이상으로 높이면 웃자라서  꽃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차가운 물로 관수하는 것은 지온을 낮추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맞추어 근권부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적정농도 공급으로 10∼20%정도 수량이 증가한다.
공급시간은 일출 후 1시간 후부터 환기 전 30분까지가 경제적이고 환기는 실내온도가 28∼29℃가 될 때 까지 실시한다.

△인삼 월동관리 = 겨울철 잦은 비나 눈으로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를 해준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주면 보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염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 자재를 사용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주고,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배수가 불량한 인삼포에 차광망을 걷어 두면 과습으로 인한 뿌리 부패와 뇌두 부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비닐 등을 상면에 덮어 누수를 막아 주도록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6년 12월18일~12월24일)[기상청 발표(2016년 12월15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높다가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19일 전국적으로 비)
● 이번주 농사정보(2016년 12월18일~12월24일)
(벼농사) 벼 보급종 종자신청기간(12.1~12. 23), 땅심 높이기(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농기계 오일·냉각수 등 점검·관리
(밭작물) [보리·밀] 습해·동해 예방(배수로 정비 후 흙넣기, 땅 밟기 실시) [감자·고구마] 저장 시 적정 온·습도 유지, 봄감자 기본신청기간(11. 1~1. 5)
(채소) [마늘·양파] 한지형 마늘은 12월 중순까지 비늘피폭 실시, 배수구 정비하여 습해 예방, 비닐피복 고정
(과수) [심토파쇄] 나무 수관 하부를 따라 2~3m 간격으로 양쪽 열방향, 경사방향으로 실시, 동계 휴면기에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며 봄철 세근 발달에 유리 [과원관리] 병해충 월동처 제거, 관수시설 물 빼기, 부직포 제거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