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내수·수출 동반위축 대비해야
인삼 내수·수출 동반위축 대비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12.0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인삼 내수 및 수출 시장의 동반위축이 우려되고 있어 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

내수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에다 비타민 등 각종 건강기능식품이 등장하면서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설상가상으로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수삼 및 고가제품 판매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우선 내년 설 명절이 걱정이며 스승의날 등 각종 기념일 판매도 빨간불이 켜졌다. 선물 상한선이 5만원이어서 비싼 원료로 인해 인삼농협이 소포장을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김영란법 선물 상한선 인상이 절실한 이유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밝힌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농축산물 선물수요 변화 전망에 따르면 농업생산액이 9,600억원 감소하고 이중 인삼 생산감소액이 3,833억원으로 가장 많고 이어 한우 2,743억원, 과일 921억원, 임산물 487억원, 화훼 377억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수출도 상황이 좋지 않다. 지난해 인삼수출은 1억5,510만불로 전년 1억8,350만불 대비 15.5% 줄어들었으며 올해도 인삼수출은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수출관련 기관은 중화권 경기침체 및 지하경제 불황에 따라 홍삼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인삼 주 수출국인 중국 인삼시장의 위축이 염려된다. 시진핑의 정풍운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한 가운데 사드문제로 인해 한국산 불매운동이 확대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국내 안팎의 사정이 인삼소비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쌓여있어 정부차원의 인삼 소비촉진을 위한 단기 또는 장기 대책이 필요하다. 마냥 흘러가면 끝없는 추락으로 인삼 종주국의 위상은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우선적으로 국회 예결위에서 심의중인 ‘수출용 원료삼 수매 지원사업’ 유지가 절실하다. 내년부터 매년 300억원씩 5년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삼농협 재고해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인삼농협의 수출창구 단일화로 바이어에 대한 교섭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의약품수준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R&D를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하며 경작신고를 의무화함으로써 생산이력제에다가 유통이력제를 추진, 소비자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