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정부와 농식품 수출확대 MOU
말레이시아 정부와 농식품 수출확대 MOU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11.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공동브랜드로 안정적 판로확보 기대

▲ 농협은 지난 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말레이시아 정부와 한국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첫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협(회장 김병원)은 지난 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말레이시아 정부와 한국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첫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협 김병원 회장은 이번 방문기간 중 탄스리 샤리잣 총리고문을 비롯하여 내무통상부장관, 농림부차관을 만나 한국의 농식품 수출 및 농자재 교역 등 농업부문 협력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또한 말레이시아 정부가 운영하고 농협과 공동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NH-파살니타(Pasarnita)' 매장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기로 하였다. NH-파살니타(Pasarnita) 1호점은 2일 쿠알라룸푸르 중심지에 위치한 몽키아라 플라자 내에 오픈하며, 2017년 초 페낭에 2호점 개점을 계획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석유와 천연고무 등 풍부한 자원과 경제·산업 및 금융업의 발달을 기반으로 최근 아세안 경제공동체(AEC)의 중심국가로 급부상하고 있다. 농협은 이번 말레이시아 정부와의 업무협약으로 글로벌 할랄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은 물론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인근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진입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말레이시아에 수출하는 농협의 농식품은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인증하는 파살니타(Pasarnita) 브랜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현지 중국산 제품에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중국산 농식품이 한국산으로 둔갑하여 발생하는 시장 교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한국 농식품의 제값 받기가 가능해 짐에 따라 우리 농식품의 원활한 시장 진입과 안정적인 판로 확보가 기대된다.

농협 김병원 회장은 “이번 농협과 말레이시아의 업무 협약을 계기로 우수한 한국 농식품이 우리 교민은 물론 현지인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향후 말레이시아 정부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농업분야 협력을 확대하고, 농업과 농식품 분야의 한류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