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10.2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 =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해야 한다.
동해 피해 발생 시 언 부분이 녹은 후 수확하여 저장하지 말고 즉시 출하한다.
너무 일찍 수확하면 품질이 떨어지고 수량이 낮으며, 늦게 수확하면 동해 피해를 받아 오래 저장할 수 없다.

△마늘·양파 = 10월 중·하순이 적기이며, 비닐은 11월 중·하순에 구멍이 없는 투명비닐로 덮어줌, 피복 시기가 빠르면 잎이 일찍 출현하여 동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뿌리의 활착과 양분흡수 증대, 동해예방을 위한 적정 수분관리, 15일 간격으로 30㎜정도 관수, 초기 잡초 방제 등이다.
잘록병 방제, 물주기, 풀 뽑기, 솎아내기 등 우량 묘 생산한다.

△딸기 = 보온개시 초기는 액화방이 분화하는 시기이므로 낮 30℃, 밤 13℃ 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 이 후 생육단계에 따라 온도낮춘다. 보온 개시 후 액아 및 하엽 제거 작업 실시한다.

△사과 수확시 주의사항 = 익은 과일부터 수확하고, 과일 착색이 불량하여 수확이 곤란한 과수원은 기상예보를 참조하여 동해 대책을 세운다.
과수원의 온도는 지표면이 더 낮으므로 수관하부 쪽 과일부터 수확하고 저온으로 인하여 과일이 얼었을 경우 바로 수확하지 말고 기온이 오른 다음에 수확한다.
수확 전에 과일이 동결하는 경우가 한냉지에서 종종 발생한다.
바람이 없는 상태에서는 -5℃에서, 바람이 있는 상태에서는 -2℃에서 동결하게 되고 동결과는 탄성이 없어 상처가 발생하기 쉽고 부패하게 된다.
동결 기간이 긴 과일은 과피가 갈변되고 과피 바로 아래 과육은 수분이 소실되어 분질화 갈변된다.
저장고 온도는 과일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
저장온도는 0∼-0.5℃ 범위에 들도록 저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포도 낙엽기 자람세 진단 = 포도 수확이 마무리되는 낙엽기는 과원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는 시기이면서 나무자람세 진단을 가장 정확히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생육기에는 잎 등으로 수관이 덮여있어 정확하게 나무 자람세를 진단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낙엽기에 잎이 모두 떨어지면 봄부터 늦가을까지 생장한 가지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자람세 진단이 가능하다.
낙엽기는 잎이 70~80% 떨어진 시기로서 목질화 정도, 신초 길이, 신초 굵기 등으로 수세를 진단할 수 있다.
늦자람으로 도장하는 신초는 10월에도 단풍이 들지 않아 잎에서 합성된 탄수화물을 신초 생장에 소모하기 때문에 늦가을까지 푸른색을 유지하다가 서리에 의해 고사된다.
서리에 의해 고사하는 나무는 잎 성분이 정상적으로 회수되지 않아 탄수화물 등 저장양분 축적이 적어진다.

△화훼 = 국화는 12월 상순 출하를 위한 전조재배시 15℃이하로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과 가온을 철저히 하고 화아분화기에는 최저 야간온도를 20℃까지 올려서 동시분화를 유도한다.
장미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한다.
시설내에서는 환기를 해주지 않으면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인한 생육장해가 예상되므로 환기관리에 주의한다.
장미는 물 소비량이 많으며 잎이 시들지 않아도 수분 부족이 계속되면 잎이 황화, 낙엽 등이 일어난다.

△인삼 = 파종은 10월 하순∼11월 중순에 가을뿌림 실시한다.
개갑이 충실하게 이루어진 4mm 이상의 성숙된 종자를 선별한 후파종장척(파종위치 표시기) 또는 파종기를 이용하여 뿌린다.
파종 시기는 가을에 땅이 얼기 전인 10월 하순~11월 중순에 파종하며 3년생 수확 예정지는 칸 당 200립(보통 14행×14열)로 촘촘히 파종하고, 4년생 이상에서 수확 할 때는 칸당 150립(보통 14행×11열)로 드물게 파종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6년 10월23일~10월29일)[기상청 발표(2016년 10월20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과 제주도는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23일 강원영동, 남해안, 제주도에 비
● 이번주 농사정보(2016년 10월23일~10월29일)
(벼농사) [수확] 콤바인의 표준속도(0.85m/s) 및 주행속도(1.68m/s) 준수 [수확 후 건조]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서서히 건조
(밭작물) [보리·밀] 파종이 늦어졌을 때에는 파종량을 늘이고(기준량의 20∼30%), 싹틔우기(최아) 후 파종하여 싹 나는 기간을 3∼4일 단축시킴
(채소) [가을 배추·무] 저온대비 부직포나 비닐 준비 [마늘·양파] 한지형 마늘 파종적기는 10월 중·하순이며, 비닐은 11월 중·하순에 구멍이 없는 투명비늘로 덮어줌
(과수) [사과] 수관하부 쪽 과일부터 수확, 저온으로 과일이 얼었을 경우 기온이 오른 다음에 수확 [포도] 낙엽기 나무자람세 진단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