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산불 잡는 무인항공기 개발
야간산불 잡는 무인항공기 개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02.2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2020년 상용화계획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한밤중에 발생하는 산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3일 강원도 영월군에서 무인항공기(드론, drone) 첫 시험비행에 나섰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한밤중에 발생하는 산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3일 강원도 영월군에서 무인항공기(드론, drone) 첫 시험비행에 나섰다.

드론 시연은 산림과학원·국토교통부·항공안전기술원 등 22개 기관이 체결한 무인항공기 시범사업 협약의 첫 후속조치로, ‘무인항공기 시범사업 개회식’에서 펼쳐졌다.

산림과학원은 2017년까지 무인항공기 시범사업을 통해 야간 산불 방향 탐지·잔불조사·산불예방 활동에 무인항공기를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2020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산불은 화재 특성상 정확한 현장 파악을 통한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함에도 야간산불의 경우 진화헬기 운영이 불가능해 초기 대응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무인항공기를 활용하면 산불 발생 시 먼저 고정익 무인항공기(고정된 날개를 가진 드론)가 전체 산불 상황을 카메라에 담아 산불예측분석센터와 산불현장대책본부에 정보를 제공하고, 그 다음 회전익 무인항공기(회전하는 날개를 가진 드론)가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해 산불 조기 진화를 돕게 된다.

또한,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절벽이나 급경사지에 소화약제를 뿌려 산불진화 임무를 수행하고, 위급 상황 시 수색과 구호물자 수송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