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5.10.2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저온피해가 발생되는 온도이하로 내려갈 때는 응급조치를 실시한다.
동해를 받았을 때는 날씨가 회복되어 언 부분이 녹은 후 수확하여 저장하지 말고 즉시 출하한다.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물 20L에 40g)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2∼3회 잎에 뿌려주되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늘·양파=한지형 마늘은 지역별 적기 내에 파종하도록 하고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씨마늘을 소독하여 심도록 한다.
마늘 파종과 양파 정식이 끝난 다음에는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 주고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하여 발아와 활착이 잘 되도록 한다.
잡초 방지를 위해 아주심기(정식) 전에 제초제를 사용하는 농가는 제초제를 뿌린 후에 바로 비닐을 덮으면 가스 피해를 받으므로, 제초제를 뿌린 3∼4일 후에 바닥덮기(멀칭)를 실시한다.
중만생종 양파는 아주 심는 시기가 11월 상순까지이므로 좋은 모를 키울 수 있도록 병해충 방제, 물주기 등 묘상관리를 철저히 한다.
마늘파종 및 양파정식이 완료된 포장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잘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하는 등 월동 전에 포장 관리를 철저히 해준다.

△시설채소=작목별·지역별로 적기 정식을 위하여 육묘, 비닐교체, 부대시설 개·보수 등 정식포장 준비한다.
비닐온실을 설치할 때에는 단동하우스의 경우 동서 길이로 설치하여야 겨울재배에 효과적이고, 연동일 경우에는 남북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광 투과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오이, 호박 등 과채류는 일조가 부족하면 착과불량, 기형과 발생, 수량감소, 병해 등이 나타나므로 광환경 개선을 위해 정식밀도 조절, 반사판 설치, 잎 따주기,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병해충 적기 방제 등을 실시한다.

△과수 수확요령=과일 수확시기가 빠르면 저장성은 좋으나 맛이 떨어지고, 수확시기가 늦으면 맛은 좋으나 쉽게 물러진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의 과일이 먼저 익으므로 3∼4회 나누어 수확한다.
수확 시 내년에 필 꽃눈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비가 올 때는 과실이 마른 2∼3일후에 수확한다.
수확상자를 옮길 때 흔들림으로 눌림 증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과종별 수확방법은 사과는 아래쪽에서 위로 젖혀서 수확하며, 꼭지에 의해 상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단감은 열매꼭지와 꽃 떨어진 자리의 날카로운 주두 흔적을 수확가위로 잘라낸다.

△화훼=시설하우스 관리 겨울철 화훼류 시설재배는 기본적으로 시설 내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습도 및 병해충 관리에 유의한다.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하우스 보온연료와 월동에 필요한 보온자재 등을 사전에 준비한다.
느슨해진 하우스 밴드가 있으면 조여주고, 비닐이 아래로 쳐져 바람에 날리지 않게 팽팽하게 당겨둔다.
시설환경 관리 물을 주는 양은 토양조건, 식물상태, 햇빛강도에 따라 다르므로 흐린 날이나 습한 날은 물주는 양을 줄인다.
관수용 물은 미리 받아 두었다가 물이 너무 차갑지 않도록 적정 온도를 유지하여 사용한다.
밀폐환경이 지속되는 시설 내에서는 습도가 높아져 역병, 뿌리썩음병, 줄기썩음병, 온실가루이, 총채벌레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수시로 환기를 통하여 습도를 낮춰 병충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삼=모밭 파종 묘포면적은 본포에서 칸당 60~70본을 이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양직(상토, 약토)묘포는 본포 면적의 1/10, 반양직 묘포는 1/6~1/7 정도의 면적이 필요하며, 4년근 재배포장은 6년근 재배포장보다 훨씬 밀식을 하는데 식부 본수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평당 식부 본수를 고려하여 모밭면적을 결정한다.
파종은 10월 하순∼11월 중순에 가을뿌림(추파)하고 가을에 씨뿌림을 못한 경우에는 이듬해 3월 땅이 녹은 후 즉시 파종한다.
파종방법은 점파를 하면 조파나 산파에 비해 생육이 균일하고 우량 묘삼을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점파 할 두둑표면에 파종장척(파종위치 표시기) 또는 파종기를 이용하여 뿌린다.

△약용작물=수확기에 있는 약초는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도록 하고, 수확 즉시 흙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제 정선을 잘하여 비닐하우스나 건조기를 이용하여 적정한 온도관리로 말리도록 한다.
약초를 건조기로 말릴 때는 초종별 건조온도(50℃ 내외)에 맞추어 건조하여 품질이 좋은 약재를 생산하도록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5년 10월25일~10월31일)[기상청 발표(10월22일, 06:00)]
기온은 전반에는 평년보다 높겠으나 후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강원영동·경상도는 적겠음.

● 이번주 농사정보(2015년 10월25일~10월31일)
(벼농사) 수확 후 건조(일반용: 40~50℃정도, 종자용: 40℃이하), 저장(저장고내 온도 15℃, 습도 70% 이하)
(밭작물) 보리·밀 파종 전 종자소독 철저(붉은곰팡이병, 깜부기병, 줄무늬병 예방), 적기 파종 실시(중부: 10. 25. 이전, 남부: 11. 5. 이전), 파종 늦어졌을 때 파종량 늘림(기준량의 120~130%)
(채소) [가을배추·무] 무 0℃이하, 배추 -8~ 0℃일 때 비닐, 짚, 부직포 등을 덮어줌 [마늘·양파] 종구 소독 철저(흑색썩음균핵병, 양파노균병 예방), 마늘파종·양파 정식 후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줌
(과수) [사과] 후지 수확적기(장기저장용: 10.20.~10.25., 단기저장용 및 즉시판매용: 10.30.~11.5.) [단감] 부유품종은 11월 상순부터 수확 적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