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시설현대화 사업 연장해야
FTA 시설현대화 사업 연장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5.09.2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원예분야 예산이 올해보다 3.8% 줄어든 농업예산안이 발표됐다. 이에 원예산업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급불안으로 가격 폭락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는 원예분야이기에 예산 감소는 산업자체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과수분야와 시설원예분야는 한칠레 FTA로 인한 피해대책으로 2017년까지 FTA 지원기금을 활용한 시설현대화 사업이 실시됐고 자부담 20%여서 농가들의 호응이 좋았다.

특히 과수분야는 고품질시설현대화를 통해 관수시설, 관비시설, 관정 등을 설치해 최근 갑자기 발생한 가뭄 등을 이겨내는 등 효과가 컸다.

그러나 아직 현대화 사업을 받지 못한 농가가 대다수여서 시설현대화사업을 2017년이 아니라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1년 농식품부는 과수산업발전대책에 과수 생산시설현대화를 2017년까지 35%까지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과수생산시설 현대화율은 2009년 19%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고 계획대로 추진한다해도 2017년 35%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사업을 연장해 현대화율을 높여야 한다.

한칠레 FTA 이후, 미국, 중국 등 농업강국과의 잇따른 FTA 체결로 원예산업은 수입과일이 증가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따라서 중국과의 FTA 대책으로 시설현대화사업은 연장돼야 한다. 이와 함께 인삼약용작물 계열화수매자금도 지원을 연장해야 한다.

/연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