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병해충 위기 대응 매뉴얼 나와
농작물병해충 위기 대응 매뉴얼 나와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10.0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예방 위한 농업인·기간 역할 제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작물 병해충의 피해를 예방하고 확산을 막기 위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농작물 병해충 위기 대응 매뉴얼’을 만들었다.
이 매뉴얼은 위기 단계별 행동 요령과 임무, 역할 등을 규정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 돌발병해충과 외래병해충 △ 비래해충 △ 검역 대상 병해충 공적 방제의 3개 영역으로 나눠 실었다.
특히, 병해충이 많이 발생하는 특정 지역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기관별 대응 방법과 위기 단계별(관심, 주의, 경계, 심각) 조치 사항, 점검사항 등을 자세히 실었다.
병해충 발생 시, 기관별 역할과 농업인의 행동 요령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해 농작물 보호와 사전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농업인은 돌발해충, 공적 방제 대상 병해충 발생으로 관계기관에서 방제를 요청할 경우 신속히 이행해야 한다.
기관은 병해충 발생 초기에 체계적인 대응으로 피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기상이변으로 인한 돌발해충 피해를 예방하고 협업 방제로 예찰과 적기 방제는 물론, 병해충이 발생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은 매뉴얼을 활용한 정부3.0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김성일 과장은 “제작한 매뉴얼을 바탕으로 신속한 병해충 방제와 효과적인 현장 대응으로 농업인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농작물 병해충 위기대응 매뉴얼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방자치단체등 유관기관에 배부되었으며, 농촌진흥청 누리집(www.rda.go.kr, 홍보뉴스 → 새소식 →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