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난방비 줄일 신기술 선보여
방울토마토 난방비 줄일 신기술 선보여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04.1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부분난방기술’ 현장평가회 열어

토마토의 일부 부분만 가온해 시설원예 농가의 난방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겨울철 토마토 재배농가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울토마토 생장부 부분난방기술’ 현장평가회를 지난 11일 충청남도 부여군 장암면 석동리 토마토 재배농가에서 가졌다.
토마토 온실을 비롯한 국내 대부분 가온재배 온실은 온풍난방기에서 배출되는 열풍을 비닐덕트(비닐로 만들어진 통풍로)를 통해 온실 공간 전체에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난방비가 토마토 농가 경영압박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평가회에서 선보인 ‘방울토마토 생장부 부분난방기술’은 토마토의 줄기끝 생장점, 꽃 등 저온장해를 입기 쉬운 부분에 2중관 공기덕트를 설치해 열풍을 공급하다가 작물이 성장하면 덕트 위아래이동장치로 덕트를 이동시켜 생장점을 부분 난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온도에 민감한 부위를 주로 가온하고 그 외의 부위는 저온으로 관리해 생육저하 없이 난방에너지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부분난방기술을 이용하면 기존 난방방법에 비해 생장부의 온도를 2℃ 정도 높이고, 다른 부위는 기존보다 낮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을 이용해 방울토마토를 재배한 결과 작물 부위별로 적정 온도 관리가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