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품수출연구사업단 시리즈|사과수출연구사업단
농산품수출연구사업단 시리즈|사과수출연구사업단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0.08.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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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 경쟁력 로드맵 제시

   
  ▲ 사과수출연구사업단은 생산자가 주체가 되는 사과수출산업을 위한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농산품수출연구사업단은 2008년부터 정부가 국내 농산품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사업으로 농림기술개발사업 지정공모형 과제로 수출유망 농산품목을 선정해 품종육성, 병해충방제, 수확후 관리, 가공, 장기저장운송기술, 해외시장조사 및 소비자 맞춤형 상품개발 등 종합적인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번호부터 4회를 연재한다.-편집자 주사과수출연구사업단(단장 윤태명 경북대 교수)은 올해 2차년도 사업을 실시하며 국내 사과 수출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사과수출의 목적 재설정을 통해 가격조절의 수단으로 ‘국내사과 시장 안정’에서 ‘국제 경쟁력 있는 사과산업’으로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설정하고, 현실에 실행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것이 사업단의 핵심 목표다.국내 사과수출은 2009년 사과수출물량 총 9천961톤으로 1995년 5천3백톤과 비교해 급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수출물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만 시장에서 일본사과와 경쟁하며 고품질사과 수출국으로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윤 단장은 “대만은 약 12~13만톤의 사과를 수입하는 시장으로 고품질 후지사과에 대한 수요가 크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선다면 15% 정도 시장점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시장”이라며 “사업단은 국내 사과산업이 선진화되고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을 조합해 설계도를 제시하고, 이 로드맵이 현실화돼 국내 사과사업이 수출시장 규모 확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북능금, 충북원협 등 역할 강화사업단은 올해 3핵심 과제를 통해 이 로드맵을 현실화해나갈 계획이다. 로드맵의 핵심은 대구경북능금과 충북원협 등을 통해 고품질 수출물량을 확보하고, 산지 APC의 역할을 강화해 수출물량의 고품질화와 안전성, 물량 확보 등을 체계화해나가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체계를 통해 생산자들이 주도적으로 마케팅보더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경북대 캠퍼스내 사과연구센터에 사무실과 실험실을 두고 있는 사업단은 2008년 8월부터 사업을 시작, 2010년 현재 3개의 핵심과제를 운영하며 사과 수출경쟁력 활성화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국내 사과 수출증대를 위한 품질 고급화, 안전성, 균일화 및 등급화, 물량 안정화가 체계화되기 위해서 3개 핵심과제는 아주 중요한 사업이 아닐 수 없다.이밖에도 사업단은 3개 핵심과제 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북도의 데일리사과, 애플시아 등의 수출확대를 위한 연계사업을 통해 고품질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일리 사과, 애플시아 등의 사과 수출확대를 위한 시장개척 활동 및 생산자역량강화를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고품질 생산 컨설팅제1핵심과제는 윤태명 단장의 책임 하에서 사과수출을 위한 산학관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는 지자체와 사과수출 촉진을 위한 연구과제를 협약하고 ‘2010년 사과수출연구사업단 데일리 사과수출연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데일리 사과수출단지 대상은 6개 시군으로 안동, 예천, 봉화, 영주, 상주, 문경 수출단지다. 현장 출장지도를 1시군 월 1회 나가며 재배기술, 병해출 관리기술, MRL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수출단지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생산농가에게 기술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이밖에도 사업단은 FTA기금 친환경과원관리사업을 실시 해충발생 실태 및 분포 예측을 통한 친환경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대상은 봉화군 IMP농가로 예찰 월 3회와 컨설팅 월 1회를 재배기술, 병해출 관리기술, MRL대비 등으로 하고 있다.# 수출단지 규모화 통한 물량확보제2핵심과제는 곽동천 교수의 책임 아래서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를 위한 기반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사과수출농가조직체와 기술자문단 및 수출업체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품질균일화가 이뤄져야만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대만 같은 경우는 유통업자들이 외국산 사과를 수입하는데 있어 수출물량의 지속적인 공급측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반면 한국의 국내시장 가격이 높게 형성될 경우 수출물량 확보가 어려워 수출단지의 규모화는 수출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이다.이밖에도 사업단은 국제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재배 매뉴얼을 개발하고 이에 적합한 기술투입과 컨설팅을 통한 생산농가의 경쟁력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차별적 전략으로 경쟁3단계 핵심과제는 수출대상국별 프로모션 및 수출전략 기획으로 김태균 경북대 교수의 책임아래 수행하고 있다. 수출대상국별 경쟁력 분석, 가격 및 품질경쟁력을 고려한 틈새시장 공략으로 수출시장 개척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사업단은 수출대상국별 프로모션과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단 설립과 운영을 통해 충성도 높은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