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식품, 미국 수출길 ‘활짝’
한국 농식품, 미국 수출길 ‘활짝’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09.07.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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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MOU 체결로 미 주류시장 공략

   
  ▲ 농산물 전문유통업체 ‘타이탄푸즈’와 MOU를 체결하고 있는 윤장배 aT사장  
 
한국 농식품이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마트에 대량 입점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는 지난 13일 미국 LA에서 농산물 전문공급업체인 ‘멜리사(Melissa’s)’, 코스트코 입점 전문유통업체인 ‘타이탄 푸즈(Titan Foods)’와 각각 MOU를 체결하고 미 주류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aT가 북미 지역 유통업체와 농식품 공급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T와 양 업체는 유망품목 발굴, 수출업체 알선, 판촉홍보전 개최 등 한국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공동 노력할 계획이다. 미국은 일본, 중국에 이은 농식품 수출 3위국으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6월 현재 전년 대비 4.5% 증가한 2억1,3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다. 이날 aT와 MOU를 체결한 ‘멜리사’는 미국의 대표적인 과일, 야채 전문 공급사로서 월마트, 세이프웨이 등 미 전역 유통체인에 자사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타이탄 푸즈’는 미국 내 코스트코에 신선 및 가공식품을 공급하는 전문유통업체로 지난해에는 한국산 배를 최초로 코스트코에 입점시킨 바 있다.윤장배 aT 사장은 MOU 체결 이후 미국 내 주요 유통 및 수출현장을 둘러보고 현지 바이어들과의 간담회도 가졌다. 윤 사장은 “이번 MOU 체결로 한국 농식품의 대량 수출을 위한 수출고속도로가 구축됐다”면서 “교포 위주이던 기존 한국식품의 소비시장이 현지인 위주의 주류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