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나무 결실불량 현장기술지원(468)
배나무 결실불량 현장기술지원(468)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09.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농업기술센터 소득지원과는 배나무 개화기에 정상적으로 꽃이 피었으나, 전반적으로 결실이 불량하여 원인규명을 요청한 사례입니다.

▲ 배 결실상태 조사과원
▲영농현황
농가명 경남 진주시, 작물명 배 (신고, 수분수 : 신흥, 원황, 화산, 장십랑 등), 재배면적 350,000㎡(약 35ha)이다.

▲농가의견
진주시 문산읍 관내의 배나무가 개화기에는 꽃이 정상적으로 피었으나 결실이 극히 불량한 상태이다. 이와 같은 결실불량 원인은 개화기 저온 등 이상기상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며, 배나무의 결실불량 원인을 알고자 한다.

▲현장 조사 결과

▲ 결실상태 조사
배나무 생육 및 결실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진주시 문산읍 피해 지역에서 지대가 낮은 지역 2농가(정충근, 김병호농가), 중간 지역 3농가 4과원(김종회 A B과원, 노치호, 정경수 농가), 높은 지역 1농가(정용진 농가) 등 총 7개 과수원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나무의 생육상태는 농가 및 과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원줄기의 조피 상태, 원가지 유인 상태, 결과지의 꽃눈 형성 및 수형 상태 등으로 보아 나무의 영양 및 관리 상태가 불량하였다.
조사지역 배나무 만개기는 신고품종의 경우 4월6일부터 4월9일 사이로 농가 간에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농가 구두조사 결과)
농가 및 과원별 배나무의 결실상태 조사결과는 다음 <표1>와 같다.
결실율 조사결과 지대가 낮은 과원보다 중간 위치의 과원인 두 농가(노치호 및 정경수 농가)에서 결실이 극히 불량하였으며, 개화기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나타나는 피해증상, 즉 씨방(배유)이 검게 고사되는 현상은 조사시기가 늦어 관찰할 수 없었다.
배나무 개화기 전후 진주지역 기상상태는 다음 <표2, 3>와 같다.

▲종합 검토의견
▲ 결실상태(불량)
배나무 발육단계별 꽃눈이 고사하는 한계온도는 아래 <표4>와 같다.
개화기 저온에 의한 피해는 지형적으로 냉기류가 정체하는 지역, 저온지속기간, 동일지역 내에서도 높은 지역에 비해 낮은 지역에서 저온피해를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온 피해 증상은 씨방(배주) 부분이 검게 고사되며, 피해양상은 넓은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개화기간 중 온도, 바람, 강우는 방화곤충 활동에 영향을 주며, 14∼15℃ 이하의 온도, 초속 11.4m의 강풍에서는 방화곤충의 활동이 중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개화기간 중 고온, 건조는 암술의 수정가능 기간을 단축시키며, 수분 후 10℃ 이하의 저온은 화분관의 신장이 정지되어 결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결실상태(양호)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진주지역 기상자료를 기초로 하여 문산 지역 배 결실불량 원인을 분석한 결과, 배나무 개화기간(4월1일∼4월10일)의 기상조건은 암술의 수정 능력, 화분관의 신장 및 강풍에 의해 방화곤충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상환경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배나무 개화기간 중의 최저온도, 과원 위치별 피해정도 및 피해양상 등으로 보아 저온에 의한 피해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또한 방화곤충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는 하루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로 이 시간 대 저온에 의해 방화곤충 활동을 저해할 수 있는 날은 4월 3일, 4일, 7일 및 만개후인 4월 11일, 12일, 13일 이었고, 강우가 있는 날은 4월 3일, 4일, 6일 및 7일 이었으며, 이와 같은 온도조건과 강우가 방화곤충 활동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되나 이들 한 요인만으로 결실불량 원인으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배나무 결실불량은 개화기간 중 강우와 저온 외에 다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또한 진주지역 기상조건과 결실불량 피해가 발생한 문산 지역의 기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피해 발생지역의 기상자료를 기초로 하여 정확한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

▲기술지도 방향 (농가 실천사항)

▲ 농가 결실상태 설명
결실이 불량한 나무는 수세가 강해지기 쉬우므로 질소비료의 웃거름시용을 금하여 나무가 건전한 생육을 하도록 관리하고, 결실이 나쁜 나무는 상품성이 낮은 과실도 가능한 모두 결실시켜 수세 안정으로 내년도 농사를 위한 꽃눈 형성 및 충실도를 도모할 것을 권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