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3.2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온·서리 피해 대비책 마련돼야
인삼 묘삼 이식 때 45° 경사지게 흙파야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하고 고정끈이 설치되지 않은 시설은 반드시 고정끈을 설치한다.
강풍 발생 시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비닐하우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골조와 비닐을 밀착시켜 바람피해 예방한다.
강풍 종료 후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빨리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시설수박 = 열매가 정상적으로 달려(착과기) 자라게(비대기) 하려면 최소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밤낮 기온 차가 크거나 최저 온도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수꽃의 꽃밥 터짐(개약)이 좋지 않고 꽃가루 힘(활력)이 떨어져 열매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며 기형 열매 발생이 증가한다.
온실에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준비하거나 아주심기 전 전열선 등을 설치해 갑작스러운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수정 3∼4일 전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하고 건조하다면 미리 물을 주고 열매가 갓 달리기 시작할 때 물을 주면 열매보다 식물체 자람이 왕성해져 열매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열매 크기는 수정 후 12일 안에 결정되므로 열매가 달린 뒤에는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고 질소와 칼륨질 비료를 공급한다.

△저온․서리 피해예방 = 서리 발생조건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 이하이고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이다. 과원은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하천이 흐르는 골짜기, 계곡), 평지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나타내는 지역 등이다.
지형 조건으로는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곳,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일변화가 심한 곳 등이다.
피해 예방대책은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送風法)은 철제 파이프 위에 설치된 전동 모터에 날개(fan, 扇)가 부착되어 있어 기온이 내려갈 때 모터를 가동시켜 송풍시키는 방법이다.(6m 이상)
열풍방상팬은 방상팬 아래 열풍기 및 송풍관을 설치하여 열원 공급하고 작동온도는 발아기에는 2℃, 개화기 이후에는 3℃ 정도 설정한다.
미세 살수법(撒水法)은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살수로 물이 얼음으로 될 때 방출되는 잠열(潛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과수원의 온도가 1~2℃ 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 이후에 중단한다.
미온수 살수법(撒水法)은 보일러를 이용 관수할 물을 데워 20℃ 내외로 데워진 물을 지표면에 뿌려 과원 온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화훼 = 국화의 개화시기에 따른 분류는 일장과 온도 조절을 통해 개화 시기 조절이 가능하지만, 꽃이 자연개화는 6∼11월이며, 6월 이전의 국화는 하국, 7∼9월에 개화하는 국화를 하추국, 10∼11월에 개화하는 국화를 추국이라 한다.
국화 일장에 따른 영양과 생식생장은 빛의 길이(일장)에 의해 장일처리에 의해서 생장형이 변화, 장일처리에 의해 영양생장으로, 단일처리에 의해 생식생장으로 전환이 서서히 일어나고 여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꽃의 구조가 형성한다.

△인삼 = 묘삼 이식(옮겨심기) 모종삼은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에 싹트기 전에 이식할 날짜를 정하고 채굴 후 바로 심어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재식밀도는 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3. 24. ~ 3. 31.) [기상청 발표(’24. 3. 2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12℃, 낮 기온은 7~21℃로 평년(최저기온 0~8℃, 최고기온 11~17℃)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4일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25~26일 전국에 비(26일 강원도 비 또는 눈)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3. 25. ~ 3. 31.)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모기르기 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가리기 실시(보급종 제외),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봄감자] 싹틔움상 씨감자 채취 및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우량 묘 생산을 위한 묘상 관리 철저
(채소) [시설하우스] 봄철 강풍 및 황사 대비 관리 [시설 수박] 수정관리, 당도 증진, 웃거름 주기 [마늘·양파] 관수시설 점검, 구비대기 물주기, 병해충 방제
(과수) [저온피해예방] 방상팬에 의한 송풍법, 미세·미온수 살수법, 피해과원 인공수분 등 결실량 확보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인삼] 모종삼 이식은 채굴 후 바로 심어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 병을 예방하고, 재배포장에서는 지난해 죽은 잔해물과 잡초를 완전히 제거해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