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채소류 생육관리 민·관 힘모으기로
봄철 채소류 생육관리 민·관 힘모으기로
  • 김수용
  • 승인 2024.03.19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 기관 합동 6월 중순까지 ‘노지채소 생육관리 협의체’ 운영
전환기 일시적 수급불안 대응, 정부 가용수단 총동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농촌진흥청(시군기술센터), 농촌경제연구원, 농협 경제지주, 노지채소 주산지농협이 참여하는 ‘노지채소 생육관리 협의체’를 구성, 지난 20일 제1차 회의를 가졌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올해 봄 노지채소 재배면적은 전반적으로 평년대비 비슷하거나 감소할 전망이다. 전년도 가격이 높았던 배추는 큰폭으로 증가하지만 겨울철 생산량이 감소하였고, 2월 잦은 강우로 파종이 지연되면서 일시적 공급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

기상청은 올해 봄철(3월~5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노지채소 생육에는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조생양파, 시설봄배추 등 주요 노지채소 작황은 현재까지 양호한 상황이다.

다만 일부 지역은 2월 잦은 강우 및 일조량 부족으로 생육이 부진하고, 4월과 5월에는 전국적으로 강수량이 평년대비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전망되어 앞으로 적극적인 병해충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노지채소 생육관리 협의체 제1차 회의에서 농식품부와 농촌경제연구원은 노지채소 수급 현황과 봄 노지채소 재배의향을, 농촌진흥청은 노지채소 생육관리 및 기술지도 현황을, 농협경제 지주와 주산지 농협은 작황 및 약제·비료 등 농자재 공급 상황을 공유하였고, 봄철 노지채소 작황 관리에 필요한 기관 간 협업과제 등을 논의했다.

노지채소 생육관리 협의체에는 엽근채소 분과와 양념채소 분과를 설치하여 6월 중순까지 점검을 강화하고, 병해충 확산 시 방제 등 생육 회복에 필요한 조치들을 즉각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겨울 저장채소 감모 증가와 봄채소 출하 지연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일시적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므로 정부 비축물량 방출, 봄작형 조기출하 장려금 지급 등 정부 가용수단을 총동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