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지원 대책부터 수립하라”
“재해지원 대책부터 수립하라”
  • 권성환
  • 승인 2024.03.1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 안정 빌미 사과 수입 검토 업계 ‘공분’
사과연합회·과수농협연합회 공동성명서 발표

최근 정부가 물가 안정을 빌미로 수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혀 업계 관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일시적 생산감소로 인한 미봉책적인 수입 대책 보다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재해지원 대책 수립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국내 사과 농가들은 4월 이상저온에 의한 피해를 시작으로 6월 우박, 7월 집중호우 및 긴 장마 등 잇따른 자연재해 및 병해충으로 품질저하 및 생산량이 크게 저하 됐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이상저온에 의한 저온 피해로 착과량이 평년 대비 20% 줄어들었으며, 여름철 극한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 탄저병 등 병충해로 인해 수확량이 3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 생산량이 줄어들자 명절을 앞두고 가격이 상승됐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에서는 최근 과일값 상승이 물가 상승의 주범이라며 검역을 완화시켜 사과 수입을 공론화하라는 입장을 내세워 농가들의 근심을 깊어가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사과연합회(회장 서병진 대구경북능금농협 조합장)·한국과수농협연합회(회장 박철선 충북원예농협 조합장)는 지난 12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지금껏 우리 과수 농업인들은 한·칠레, 한·미, 한·중, RCEP 등 그간 추진된 시장개방으로 값싼 수입 과일의 공세가 갈수록 높아지는 데도 불구하고 농가 경영비 부담을 힘겹게 감내하면서 많은 희생을 감당해 왔다”며 “하지만 일부 언론에서 과일값 급등이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오도하는 등 검역을 완화시켜 사과 수입을 공론화하라는 일부 의견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물가 상승과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사과 수입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잘못된 선택을 한다면 우리나라 농업 기반을 무너뜨리는 정책이 될 것이며 세계적인 기후 위기와 극심한 자연재해 시 지금보다 더 비싼 사과를 수입해서 먹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일시적인 생산감소의 미봉책인 수입 대책보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수급 안정을 기할 수 있는 농작물 재해보험 제도개선 및 재해지원 대책 등을 조속히 마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서병진 한국사과연합회장은 “지금 사과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은 일시적인 수급 불균형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수입을 거론하기에 앞서, 잦은 강우 및 태풍 등 자연재해와 생산비 급등으로 고통 받는 농민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는 것으로 수입은 사과농민을 고사시키는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절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박철선 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은 “미봉책적 수입이 이뤄졌을 때 결국 과수 농가의 폐원과 품목 전환으로 이어져 전체 과수 품목이 무너지는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져 국내 과수산업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수급 안정을 기할 수 있는 재해지원 대책 마련이 급선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