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배추 재고량 평년과 비슷한 수준
저장배추 재고량 평년과 비슷한 수준
  • 김수용
  • 승인 2024.03.1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 작업 마무리·창고 물량 조기 출하 시작
대아청과 2024년 전수조사 결과 발표
2024년산 저장배추 모습
2024년산 저장배추 모습

올해 저장배추가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구가 크고 감모율이 적어 실제 재고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나타났다.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는 지난 11일 2024년산 저장배추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겨울 밭 작업이 빨리 끝나고 창고방출이 조기에 시작되면서 평년대비 5.4%, 전년대비 6.8%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아청과에 따르면 올해 저장물량은 총 7,930대로 3년 평균 8,381대보다 451대 감소했으며, 전년대비 580대가 적어 6.8%가 감소했다.

대아청과는 특히 올해 겨울철 한파 피해를 입은 물량이 적어 감모율이 감소하겠고, 김치공장 보유량이 평년보다 많다고 밝혔다. 수확 작업이 조기 마무리 됐으며, 창고 저장물량 출하가 이른 시기에 시작됐다. 후기작인 하우스 배추의 재배면적은 소폭 감소했고, 평년대비 높은 기온 속에 잘 자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평년과 전년에 비해 배추 저장물량은 적지만 출고시점 감모율이 적고 김치공장 보유량이 많아 평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분석된다. 고금리·고물가·공공요금의 인상 등 경기 침체로 인해 얼어붙은 소비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상용 대아청과 대표는 “전년과 평년대비 배추 저장량이 감소했으나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며, “봄배추 재배면적이 소폭 감소해 가격은 평년보다 다소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김치공장 구매감소와 출고시점 감모율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아청과의 이번 전수조사는 월동배추를 저장한 출하자, 출하조직, 저장업자 등을 대상으로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8일까지 약 한 달간 실시됐다. 특히, 저장창고를 일일이 방문해 배추의 상품성을 자세하게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