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발대식’ 성료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발대식’ 성료
  • 권성환
  • 승인 2024.03.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안전 위한 농업인·제조사·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지난 5일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발대식을 가졌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지난 5일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발대식을 가졌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지난 5일 익산 농생명ICT검인증센터 및 농기계검정동에서 2024년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하고 농기계와 관련된 18명의 농업인, 제조사, 전문가(대학, 농진청, 유관기관) 위원을 위촉 했다고 밝혔다.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 위탁한 농기계검정 사업의 실 수혜자인 농업인이 농기계 검정업무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본 협의체의 의견을 바탕으로 매해 검정제도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농진청 농업인안전팀, 역량개발과, 국립농업과학원 안전재해예방공학과 등 농기계 안전관련 전문가들이 추가로 대거 위촉되어 협의체의 농기계 안전을 위한 정책, R&D, 교육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했다.

이번 발대식은 2월5일부터 23일까지 전국 농업인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해 선정된 농업인 위원 6명과 농기계 유관 기관·학회·조합 등의 추천을 받아 제조사 6명 및 전문가 6명 등 총 18명을 ‘농기계 품질·안전 협의체’ 위원으로 위촉했다.

특히, 대국민 모집 공고를 통해 농산업계 전반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6명의 경력 농업인을 선정했고 학계 및 관계기관 전문가 3명과 제조사 6명을 추가로 위촉했다.

또한, 발대식 이후 부대행사로 농업기계 검정업무 소개 및 농기계 안전 특별교육(국립농업과학원, 김유용 연구관), 올해 협의체 운영 목표 및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3월, 6월(농가), 11월 총 3회 협의회를 개최해 수시로 제안된 농업기계 검정규정 개선 의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고 관련 규정의 개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농업인-제조사-전문가 간 협의를 추진해 실효적인 검정규정 개선(안)을 도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