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3.12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수박, 열매 정상 착과 위해 15℃ 이상 온도 유지
고추, 육묘기간 중 햇빛관리 유의해야

△시설수박 = 열매가 정상적으로 달려(착과기) 자라게 하려면 최소 1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밤낮 기온 차가 크거나 최저 온도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수꽃의 꽃밥 터짐(개약)이 좋지 않고 꽃가루 힘(활력)이 떨어져 열매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며 기형 열매 발생이 증가한다.
온실에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준비하거나 아주심기 전 전열선 등을 설치해 갑작스런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수정 3∼4일 전 토양 수분 상태를 관찰하고 건조하다면 미리 물을 주고 열매가 갓 달리기 시작할 때 물을 주면 열매보다 식물체 자람이 왕성해져 열매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열매 크기는 수정 후 12일 안에 결정되므로 열매가 달린 뒤에는 토양 수분 상태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고 질소와 칼륨질 비료를 공급한다.
수정은 식물체가 충분히 자라서 적정 잎 수를 확보한 상태에서 시도한다.
당도를 높이려면 식물체가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조치하고 웃거름은 열매 달림 후 20일 이내까지 주고, 마그네슘은 초기부터 열매 달림 후 2주까지 엽면시비 실시한다.
토양 특성에 따라 수확 10∼15일 전 물대기를 멈춰야 당도를 높일 수 있다.

△고추 = 햇빛이 부족하게 되면 과실이 달리는 마디 부위가 상승하고 꽃수가 감소하며 꽃의 소질이 떨어지므로 육묘기간 중 햇빛을 충분하게 받도록 해 주어야 한다.
고추 육묘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한다.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 실시한다.
제1분지의 첫 꽃이 개화하기 전후가 정식에 알맞을 때이고 초세가 약한 품종은 다소 어린묘를 정식하고. 강한 품종은 다소 늦게 정식한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 사전점검 필요하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사전가동 필요하다.
과수나무 위에 6m 이상 높이로 방상팬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화훼 = 거베라 재배 준비는 다양한 색상과 크고 화려한 꽃의 모양으로 행사·축제· 결혼 등에서 화환 및 부케를 장식할 때, 널리 이용되는 화훼 품목이다.
거베라는 토양온도가 올라가는 3월 상순까지는 깊이 갈이, 토양 소독 및 개량, 비료 주기 등의 아주심기 준비를 끝내고, 이후에 정식을 하는데 5월 하순 전까지 끝내는 것이 좋으며, 빠른 정식을 위해서는 토양온도 확보(지온 18℃)가 중요하다.
거베라는 한여름에 왕성한 생육을 유도하고, 가을부터 개화가 시작하면서 이듬해 2~4년간 지속적으로 채화가 가능한 작물이다.

△인삼 = 겨울이 지나면 폭설 예방으로 쳤던 차광망을 걷어 올려 두둑의 온도를 높이고 수분을 낮추어 인삼 머리가 부패되는 것을 최소화 한다. 뿌리가 얕게 묻혀 인삼 머리가 보이는 곳은 고랑 흙으로 덮어준다.
땅이 녹아서 물이 고이는 인삼 포장은 배수로를 잘 정리하여 과습으로 인한 인삼의 생리장해와 뿌리썩음병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
모밭에서는 월동이후 묘삼 채굴시기인 3월 중·하순에 동해를 입은 형태로 부패하는 잿빛곰팡이병을 예방한다.
모종삼은 3월 중순∼4월 상순에 본밭으로 옮겨 심는데 잔뿌리가 마르지 않게 하고, 채굴 직후 바로 옮겨 심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3. 10. ~ 3. 17.) [기상청 발표(’24. 3. 7., 6:00)]
(기온) 10일 아침 기온은 ­5~1℃, 낮 기온은 7~12℃로 평년(최저기온 ­3~6℃, 최고기온 9~15℃)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11~17일 아침 기온은 ­2~9℃, 낮 기온은 9~18℃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1일 오후 제주도, 12일은 전국(전남·경남권, 강원영동 제외)에 비(강원영서 비 또는 눈)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3. 11. ~ 3. 17.)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1호]
(벼농사) [모기르기 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가리기 실시(보급종 제외),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맥류] 습해 등 생육부진 포장 요소 2%액(요소 400g/20L) 엽면시비 [콩·팥 종자] 콩·팥 정부보급종 품종특성 확인 후 희망 품종 및 물량 신청
(채소) [시설수박] 착과·비대기 최소 15℃ 이상 온도 유지, 열매 착과 후 적정 양·수분 공급 [고추] 육묘 시 고온장해 주의 및 환기 철저, 제1분지 개화 전후 정식 실시
(과수) [시설점검] 서리 등 저온 피해 대비 방상팬, 관수시설 사전가동 및 점검 [동계 약제] 기계유유제,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살포로 월동병해충 밀도 낮춰줌
(특작) [인삼]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로 봄철 해동기 습해 피해 방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