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과, 글로벌 기준 충족 ESG 경영보고서 발표
한국청과, 글로벌 기준 충족 ESG 경영보고서 발표
  • 김수용
  • 승인 2024.03.0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기준 부합하는 도매시장 최초 보고서 ‘눈길’
한국청과가 발표한 글로벌 국제기준 충족한 ESG 경영보고서 목차.
한국청과가 발표한 글로벌 국제기준 충족한 ESG 경영보고서 목차.

한국청과가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글로벌 국제기준에 충족한 ESG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표했다.

도매시장법인의 ESG 경영 모델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청과(주)는 최근 글로벌 국제기준(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을 만족시키는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도매시장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사)한국농산물유통산업협회 서울지회를 대표하고 있는 한국청과(주)의 ‘GRI 표준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는 구체적인 실천을 바탕으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요건을 모두 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RI에 부합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9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하지만 농업계에서는 이를 충족시킨 사례가 거의 없다.

한국청과에서 공개한 ‘GRI 표준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는 국제기준인 ‘GRI-2’가 규정하고 있는 5개 지표 30개 항목을 공개하고 있으며, ‘GRI-3’의 중요주제로는 △직접 및 간접적인 경제효과 관리 △경제적 가치발생과 분배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 △에너지 소비 및 폐기물 관리 △고용 및 복리후생 △근로자 건강 및 산업안전보건 △훈련 및 교육 △사회적 기여 및 고객정보 보호 등을 보고하고 있다. 

박상헌 한국청과 대표이사는 “구체적인 실행이 담보된 ESG 경영 실천을 내실화하고,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국제기준(GRI)에 부합하는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 발표까지 이어졌다”면서 “도매시장의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한국농산물유통산업협회와 함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청과는 도매시장 최초 및 단독으로 2023년 국제민간협약(UNGC, 세계 165개국 19,000개 회원)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UNGC 10대 원칙과 SDGs(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연계한 과제 발굴을 통해 농산물 유통산업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청과의 2023년 ESG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는 한국청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