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2.27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육묘 저온 피해 시 요소 0.3% 액 잎 뿌려야
봄 묘목 뿌리 활동전인 3월 중·하순까지 심어야

△마늘 ․ 양파 =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고, 뿌리가 완전히 묻히도록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한지형 마늘은 잎(싹)이 10~15cm 정도 자랐을 때, 맑고 따뜻한 날 2~3일 전에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비닐 밖으로 꺼낸다.

△고추 = 육묘 중기는 본잎이 2∼3매 정도 나와 묘가 왕성하게 발육하는 단계로 균형적인 생육을 하도록 하기 위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일어나도록 관리해야 한다.
저온기에는 물을 조금씩 자주 주는 것보다 한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주어야 온상 내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좋은 묘목 선택요령 = 사과는 품종이 정확하여야 하고 대목은 자근으로 잔뿌리가 많고 심을 토양에 알맞아야 한다.
병해충(바이러스)이 없어야 하고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붙어 있어야 한다.
재식 후 토양이 안정된 상태에서 대목을 15~20cm 정도 노출 시킬 수 있어야 하고 접목부위 위쪽 10cm 위치의 줄기 직경이 11mm 이상이면 적합하다.
접목부위에서 40cm 웟부분 부터 길이 30~60cm 측지가 10개 이상 발생된 묘목이면 좋다.
배는 영년생 작물로서 품종이 정확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정확한 품종을 선택한다. 뿌리의 절단면이 적고 발달이 좋고 생기가 있으며 나무껍질은 윤기가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뿌리가 많이 상하지 않게 잘 굴취한 묘목을 선택하여 포장이나 수송 시 잎눈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디가 굵고 짧으며 충실한 잎눈이 잘 붙어 있는 묘목, 웃자란 묘목은 재식 후 가지 발생이 적고 겨울철 동해나 건조에 약하여 고사하는 일이 많다.

△묘목 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장미정식은 2월 하순부터 정식(아주심기)하여 하절기에 절곡전정 작업을 하여 하반기인 9월~10월 정도부터 연중적인 수확이 가능하다.
양액재배 정식은 장미의 정식은 묘목이 큐브에서 뿌리내리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서 생장이 활발해지면 아주심기를 실시한다.
아주심기 전에 아주심기 할 배지를 충분히 적셔준 후 묘목을 올려놓으면 된다.
묘목은 눈이 자랄 방향을 통로 쪽으로 향하게 하여 심으며 이렇게 하면 꺾어 휠 때 작업이 용이하고 나무를 만들기도 좋다.

△오미자 개원 = 오미자는 생육이 정지된 늦가을이나 초봄(3월 상중순)에 정식한다.
실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작업하고, 굴취 즉시 소형 비닐봉지에 포장하여 상처나 건조를 막도록 하고 굴취한 묘목은 바로 심어준다.
오미자 재배에 알맞은 재식거리는 울타리형, 덕형, 아치형 등 줄기유인 방법별로 다르며 보통 땅보다 비옥한 땅은 열 간과 주 간을 넓게 관리하여 수광과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2. 25. ~ 3. 3.) [기상청 발표(’24. 2. 22., 6:00)]
(기온) 25~1일 아침 기온은 ­4~5℃, 낮 기온은 5~13℃로 평년(최저기온 ­4~4℃, 최고기온 7~12℃)과 비슷하겠고, 2~3일 아침 기온은 ­6~2℃, 낮 기온 3~9℃로 평년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 25일 전남권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2. 26. ~ 3. 3.)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9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별 생태와 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건전 볍씨 준비 [농기계 및 농자재, 포장 관리] 농기계 청소 및 점검, 농약 및 각종 농자재 정리, 토양 검정 등 포장 점검
(밭작물) [맥류] 습해방지를 위한 배수골 조성 및 보강 철저, 습해 발생 시 엽면 시비로 생육회복 도모 [감자] 봄재배는 파종 예정일부터 약 20~30일 전에 산광싹틔우기 실시 [고구마] 본밭 10a 당 씨고구마 75~100㎏ 소요, 묘상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채소) [고추] 육묘상 중기 관리, 물주는 방법,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시설채소] 광, 온도, 이산화탄소(CO2) 관리,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
(과수) [묘목] 정확한 품종, 잔뿌리가 많고 눈이 충실한 묘목, 병해충이 없는 묘목 선택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오미자] 병 발생 흔적이 없고 굵기가 3㎜ 이상인 우량묘를 굴취 후 바로 식재함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