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감귤 점적 관수·관비 기술보급 시범
시설감귤 점적 관수·관비 기술보급 시범
  • 조형익
  • 승인 2024.02.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비료 사용량 절감 및 토양환경 개선 기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시설감귤 생리장애, 물 및 비료 사용량, 노동력을 줄이고 토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점적 관수·관비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하우스 내 비료 사용량이 많을 경우 토양과 지하수가 오염될 우려가 크고 농업용수 사용 증가와 기후변화 등으로 지하수 고갈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에 최근 온실가스 저감 및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화학비료 사용을 줄이는 저탄소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난해는 6~7월 긴 장마와 9~10월 고온 등 예년과 다른 기상변화가 나타나면서 토양수분 관리가 어려워져 레드향 등 시설감귤의 열과, 주름과 등 생리장애 발생으로 감귤과원 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농업기술원은 도내 25개소에 2억 8,200만 원을 투입해 압보상형 점적호스를 활용한 자동 관수·관비시스템을 구축하고 수확시기까지 생육·환경데이터를 수집해 효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2020년 감귤연구센터의 연구 결과, 스프링클러 활용 지표관수에 비해 압보상 점적호스를 이용한 점적관수 시 지면으로 서서히 수분이 공급돼 토양수분의 변화가 완만하고 수분 증발량도 적어 효율적인 물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감귤류 관수·관비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관수량 29.6%, 비료사용량 37.9%가 절감되는 효과를 확인했으며 비료 살포 및 제초에 따른 농작업 노동력도 절감된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