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2.14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생육상태 따라 비료량 조절해야
과수 저온 피해 대비 방제 철저히 해야

△마늘 ․ 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 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고자리파리는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여 아랫잎부터 노랗게 말라 죽게 하므로 피해포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적용약제를 처리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게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 요소 60g)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 목적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수세가 강한 나무 판단 및 정지·전정 요령은 신초 길이가 30㎝ 이상 길고 2차 생장지 및 도장지의 발생이 많다.
결과지는 중·장과지가 많고 나무 줄기색이 흑색에 가깝고 착색이 불량한 과실이 많으며 잎은 진녹색이고 늦게까지 낙엽이 되지 않다.
약전정으로 가능한 눈수를 많이 남기며 수광 상태를 방해하는 가지는 솎아준다.

△과종별 언 피해 사후관리 대책 = 복숭아는 수피 상태와 피해 정도에 따라 회복정도 파악한다.
수피 대부분 갈변된 경우, 피해가 심한 나무는 묘목을 다시 식재하고 수피 일부 갈변 또는 파열된 경우, 피해가 적은 나무는 파열부위를 밴딩 처리한다. 주간부는 수피에 동해 피해 받은 경우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
수피 일부가 피해 받은 경우, 열매 달리는 양을 줄이고 동해 피해로 인한 수세 약화로 인한 봄철 나무좀 등 해충방제 철저히 한다.
사과는 지제부 수피 상태와 피해정도에 따라 재정식 또는 살균제 도포한다.
동해 피해가 심하게 나타나는 나무는 굴취하고 재정식하고 피해 가벼운 나무는 고사된 수피 제거, 피해부 살균제 도포한다.

△화훼 = 초화류는 초본성에 꽃이 피는 화훼류로, 화단묘로 도심 내 화훼 조경 업체에서 많이 이용한다. 초화류의 육묘는 파종 후 육묘를 하는데 1개월 반에서 2개월이 소요되고, 이후 2치 포트(9cm)에 이식 후 2달 정도 소요한다.
페튜니아 파종은 4월 중순∼5월 상순 사이에 출하하고자 할 때에는 1월 중·하순~2월 초순에 파종하며 5~6월 출하는 3월 중·하순에 파종 실시한다.
글록시니아 파종은 온실 식물로서 7~10월에 출하하려면 1~4월에 파종하여 봄철 정식한다.

△약용작물 = 황금 온상 육묘 이식 재배는 활착이 잘되는 4월 상순 ~ 하순 본밭 이식을 위해 2월에 온상을 만들어 육묘 후 본밭에 이식 해준다.
당귀 온상 육묘 이식 재배는 온상에서 1~2월 파종하여 60~90일 육묘 후 4월 상순 ~ 중순 비닐을 피복하거나 노지에 이식하고, 수확은 정식한 그해 가을에 1년생 약제를 수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2. 11. ~ 2. 18.) [기상청 발표(’24. 2. 8., 6:00)]
(기온) 11~12일 아침 기온은 ­6~2℃, 낮 기온은 4~13℃로 평년(최저기온 ­8~2℃, 최고기온 4~11℃)과 비슷하겠고, 13~18일 아침 기온은 ­4~9℃, 낮 기온은 5~17℃로 평년보다 높겠음.
(강수) 제주도는 11일 오전에 비 또는 눈(제주도산지 눈), 14일 오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2. 12. ~ 2. 18.)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7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사용할 때는 종자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토양 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맥류] 웃거름 주는 시기는 남부지방 2월 중~하순, 중·북부 지방은 2월 하~3월 상순이며 표준시비량은 10a에 요소 비료 9~12㎏임 [감자] 겨울 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 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 온도 유지 [고추] 육묘상 온도 관리,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과수) [사과정지전정] 재배 형태 맞게 수형 교정, 나무 세력 확보, 투광량 증대
(특작) [황금] 2월에 온상육묘 후 4월 상~하순 본밭에 이식 [당귀] 2월에 온상에 파종, 4월 상~중순에 정식하여 그해 가을에 1년생을 수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