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날개매미충 과수 주산지 확산
갈색날개매미충 과수 주산지 확산
  • 권성환
  • 승인 2024.02.06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3가지 중점 관리 방법 확립
방제 효과 높이고 피해 최소화하려면, 관리 방법 적극 실행해야

그동안 주로 서쪽 지역인 충청남도, 전라남도 등에서 발생했던 갈색날개매미충이 점차 과수 재배면적이 넓은 동쪽 지역으로 확산하고 있어 감을 포함한 과수에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와관련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감나무 과수원에서 발생하는 돌발 해충 ‘갈색날개매미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종합 관리 방법을 확립해 제시하고 있어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갈색날개매미충 성충은 어린 나뭇가지를 뚫고 가지 속에 알을 낳는다. 나뭇가지의 양분과 수분 이동이 알 때문에 원활하지 못해 결국은 말라 죽는다. 또한, 약충과 성충은 식물 수액을 빨아먹고 분비물을 배출하는데, 이 분비물은 그을음병을 일으켜 식물 생장을 방해한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감나무 과수원에서 갈색날개매미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했다. 그 결과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3가지 중점 관리 방법을 확립했다.

▲가지치기 = 1~3월 가지 치는 시기에 갈색날개매미충알 덩어리(난괴)가 있는 가지를 제거한다. 갈색날개매미충알 덩어리를 약 90% 정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농약 치기 = 가지당 알 덩어리 수가 5개 이상이면 농약 방제가 필요한 수준이다. 이때는 등록된 농약을 뿌려 갈색날개매미충을 방제한다. 또한, 지역별 갈색날개매미충 방제 시기를 확인해 해당 시기에 등록된 농약을 뿌리고, 과수원이 산림 지역과 가까울 때는 인접한 산림 지역에도 등록 농약을 뿌려준다. 현재 갈색날개매미충에는 33작물 61품목의 농약이 등록돼 있다.

▲과수원 주변 관리 = 산수유, 때죽나무는 갈색날개매미충이 선호하는 기주식물로 과수원 내 또는 주변에 심지 않는다. 또한, 콩, 깨, 해바라기 등 유지작물은 갈색날개매미충 약충의 생존율을 높이고 성충 산란 양을 늘려 과수원이나 주변에 심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