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2.06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노균병 대비 적용약제 살포해 피해 예방
봄배추 육묘상 온도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

△마늘 ․ 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지역 및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PE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 및 저장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잡초를 제거해주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봄배추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육묘상 온도를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여 추대(꽃대신장) 예방한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 목적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수세가 강한 나무 판단 및 정지·전정 요령은 신초 길이가 30㎝ 이상 길고 2차 생장지 및 도장지의 발생이 많다.
결과지는 중·장과지가 많고 나무 줄기색이 흑색에 가깝고 착색이 불량한 과실이 많으며 잎은 진녹색이고 늦게까지 낙엽이 되지 않는다.
약전정으로 가능한 눈수를 많이 남기며 수광 상태를 방해하는 가지는 솎아준다.
수세가 약한 나무 판단 및 정지·전정 요령은 신초가 20㎝ 이하로 가늘고 꽃눈은 많으나 크기가 작다.
도장지 발생이 없고 단과지가 많으며 나무줄기의 색이 적색에 가깝고 잎은 낙엽이 되고 과실 착색은 좋으나 크기가 작다.
강전정으로 눈수를 적게 남기고 단과지와 결과모지를 솎아주고 약한 가지는 솎아주고 발육지와 도장지는 많이 남긴다.
꽃눈 분화율 조사 후 가지치기 실시한다.

△화훼 = 칼라 특성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작물로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절화 및 분화 등으로 이용되는 열대성 구근 식물이다.
꽃처럼 생긴 것은 꽃의 일부분인 화포(花苞)로 꽃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구근준비는 처음 재배할 때는 심을 구근을 구입하도록 하고 재배 중이면 절화 및 출하가 끝난 포기를 굴취하여 2년생 이상 된 괴경은 분구하여 사용한다.
굴취된 구근은 모구와 자구로 분구하고 자구는 1~2년 양구하여 사용한다. 절화 생산을 위해서는 직경이 3㎝ 이상 되는 괴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용작물 = 황금 온상 육묘 이식 재배는 활착이 잘되는 4월 상순 ~ 하순 본밭 이식을 위해 2월에 온상을 만들어 육묘 후 본밭에 이식 해준다.
모판을 만들 때는 햇빛이 잘 드는 동남향으로 위치를 선정하고 토양이 참흙이나 모래참흙이면서 비옥도가 중간 정도이며 물 빠짐과 보수력이 좋은 곳을 선택한다.
필요한 묘판 면적은 본밭 10a당 20~30㎡이고, 종자는 400~800g 정도가 소요된다.
모판은 10㎡ 기준으로 완숙퇴비 10kg, 복합비료(17-21-17) 350g을 시비하고 종자를 흩어 뿌린 후 복토한 다음 짚이나 왕겨로 덮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2. 4. ~ 2. 11.) [기상청 발표(’24. 2. 1., 6:00)]
(기온) 4~6일 아침 기온은 ­3~7℃, 평년(최저기온 ­9~1℃)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3~11℃로 평년(최고기온 3~10℃)과 비슷하겠음. 7~11일 아침 기온은 ­7~2℃, 낮 기온은 2~10℃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 4일은 강원영동과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에, 5일은 전국에 비(중부지방과 경북권 비 또는 눈)가 오겠으며, 강원영동은 6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2. 5. ~ 2. 11.)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6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사용할 때는 종자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토양 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및 토양수분 관리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 주기, 서릿발 피해 방지, 잡초 제거 작업, 노균병 예방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온도 13℃ 이상 유지
(과수) [언 피해 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부직포, 볏짚 등) [언 피해 후 관리] 수피 파열된 부위 밴딩 처리, 고사된 수피 제거 후 살균제 도포, 병해충 예방 등
(특작) [약용작물] 황금, 당귀 등 육묘하여 정식 준비, 구기자는 지상부 줄기를 제거하고 새순을 키워 재배함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