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기후변화 대응 2단계 사업 돌입
농진청, 기후변화 대응 2단계 사업 돌입
  • 권성환
  • 승인 2024.01.3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예측·적응, 재해 대응·저탄소농업 등 새로운 농업기술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농업기술 개발을 위해 추진하는 ‘신농업 기후변화대응 체계 구축’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2단계 사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하는 2단계 사업은 총 103개 과제이다. 1단계 사업에서 개발한 기초·기반 정보와 국가 고유 계수, 탄소 감축을 위한 농업기술 등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모형(모델)화하고 기술 정확도와 편의성, 실용성을 높여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적합한 농산물 재배 및 가축 사육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재해 대응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농업기술 연구도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현재 75개 시군에 구축된 ‘조기경보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 올해 말까지 110개 시군, 2025년에는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업인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기관의 스마트 폰 앱과 기상재해를 예측해 필요한 영농활동을 안내하는 이 서비스를 연계하면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농축산물의 안정 생산기술도 향상한다. 해마다 15종 내외의 기후 적응형 품종이 개발하고, 환경변화로 발생한 새로운 병해충의 변이 진단과 추적, 방제체계 구축, 작물별 재배한계선과 가축 더위 스트레스 지수 지도 작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농업시설과 농기자재의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설 내 첨단기기 등의 설치 기준을 마련한다. 내재해형 시설 규격을 보완하고, 화분 매개 꿀벌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20년부터 4년간 진행된 1단계 사업 추진 결과,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농업기술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주요 9개 작물(배추, 무 등)의 예측 모형과 권역별 25개 유형의 작부체계, 17개 아열대 작물 재배 지침서(매뉴얼)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