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 참여기업 모집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 참여기업 모집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2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기업 간 컨소시엄 묶어 수출 활성화

정부가 스마트팜 수출 활성화를 위해 컨소시엄 참여기업을 늘리기 위한 지원을 시작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지난 22일부터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참여 기업 선발을 위한 모집을 시작했다.

2024년 새롭게 편성된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은 해외 수주 사업 계획을 보유한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수출기업 컨소시엄을 선발, 해당 사업을 전담·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자재·솔루션·재배 기술 등 여러 분야를 묶음으로 제안하는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수주의 성격상 기업의 단독 수주가 어렵다는 수출업계의 애로가 많았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24년 기업 간 컨소시엄별 지원을 위한 신규사업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올해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국내 지능형농장(스마트팜) 기업 간 컨소시엄 4개소를 선정하고 컨소시엄 사업 과제별 총 8,000만 원의 매칭펀드를 구성해 지원할 계획이다. 

선발된 컨소시엄은 ▲현지 인프라 지원(전담직원 매칭, 현지 법인설립, 해외 인·허가 지원 등) ▲컨설팅(법률·세무·회계 등) ▲네트워킹(발주처 국내 초청, 해외 행사 개최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별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본 사업의 시행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해외 각지에 무역관을 운영하고 있어 수주 예상 지역의 현지 정보 및 네트워크를 활용, 수출기업들의 수주를 적극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컨소시엄 모집·선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운영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업 신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