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23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재배지 환경 및 관리조건 고려해 품종 선택
동계전정 시 병해 피해 예방 철저히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 품종 선택 =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고추 육묘상은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모 잘록병 예방을 위해 상토가 과습하거나 모가 웃자라 연약하지 않게 관리한다.
고추는 육묘기 때부터 꽃눈분화가 이루어지고 충실한 묘 일수록 착과 절위가 낮아 조기수량이 많으므로 육묘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동계전정 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 병해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하고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조사 = 2024년 사과 주산지 평균 꽃눈분화율은 홍로 75%, 후지 54%이다.
홍로는 평년보다 높은 수준이나, 후지는 낮고 조사지점 간 편차 크고 농가에서는 과원의 꽃눈 분화율 확인 후 동계전정 작업량 결정 필요하다.

△화훼 = 카네이션의 번식은 종자, 분주 등도 할 수 있으나, 상업적으로는 삽수를 이용한 번식이 주류이다.
카네이션을 여름에서 가을까지 출하하고자 하는 작형에서는 고랭지 등의 재배로 미리 삽수를 준비하고 재식 준비를 해야한다.
삽목번식은 새싹을 채취·삽목 후 발근시켜 절화재배에 이용하며 모본과 동일한 개체를 얻을 수 있고 일시에 많은 수량 수확 가능하다.
삽수채취) 1~3월에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계약된 모주를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병 방제를 위해 삽수 채취 1일 전에 해당약제를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어 준다.
삽목방법 상토는 배수성, 통기성, 보수력이 있는 것으로 강모래, 마사토, 펄라이트, 피트모스 버미큘라이트를 단용 또는 혼용 사용한다.

△인삼 = 겨울철 잦은 비나 눈으로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를 해준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차광망을 미리 걷지 않은 경우에는 눈이 쌓이지 않게 지속적으로 눈을 치워주고, 눈이 쌓여 집단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해 잇따른 붕괴를 막아야 한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해 차광망을 걷은 인삼밭에는 뇌두 부패와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비닐 등을 상면에 덮어 누수를 막아 주도록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1. 21. ~ ’24. 1. 28.)[기상청 발표(’24. 1. 18., 6:00)]
(기온) 21일 아침 기온은 ­1~7℃, 낮 기온은 5~11℃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1~8℃)보다 높겠으나, 22~25일 아침 기온은 ­14~3℃, 낮 기온은 ­6~7℃로 평년보다 낮아 춥겠고, 26~28일 아침 기온은 ­7~1℃, 낮 기온은 2~8℃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1일은 강원영동에 눈이, 경상권과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음. 23~24일은 전남권과 제주도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 22. ~ 1. 28.)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사용할 때는 종자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토양 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및 토양수분 관리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폭설 대비 사전 사후관리, 화재 예방 일상점검 [고추] 품종 선택 방법, 육묘상 관리, 모잘록병 예방
(과수) [언 피해 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조치(부직포, 볏짚 등) [언 피해 후 관리] 수피 파열된 부위 밴딩 처리, 고사된 수피 제거 후 살균제 도포, 병해충 예방 등
(특작) [인삼] 토양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 서릿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두둑과 고랑 배수 관리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