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16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보온시설 점검 등 한파대비
인삼, 심기 전 예정지 관리 중요

△겨울철 시설채소 = 폭설대비는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에 대비하여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 준비한다.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 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 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 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여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 관리, 병 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한다.
신품종을 선택할 때는 특성,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과종별 언 피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동계전정 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 병해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하고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언 피해 예방 대책 = 안전지대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품종선택은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에 따라 내한성 정도가 다름)
경사지는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하고 배수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 설치한다.
주간부 피복은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두꺼운 부직포, 볏집, 신문지(15겹 이상) 등 보온성 높은 피복재 권장하고 외장용 백색페인트(백도제), 비닐소재, 신문(1∼3겹)은 보온효과 약하다.
냉기 유입 차단 및 방향 조절한다.(방풍림, 방풍망 설치)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 설치한다.
재배관리는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병해충 방제로 조기낙엽 방지, 적절한 시비 및 전정, 심경 통한 뿌리 활착 유도한다.

△화훼 = 프리지아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인 비내한성 추식구근으로 추위에 약한 식물이나, 색상이 예쁘고 은은한 고유한 향기로 인해 동절기 졸업식 행사에 꽃다발로 많이 이용된다.
프리지아는 화훼류 중에서 비교적 재배가 용이하고 촉성재배가 가능하며, 정식에서 절화까지의 생육일수가 60여일로 짧은 편이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1. 14. ~ ’24. 1. 21.)[기상청 발표(’24. 1. 1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9~5℃, 낮 기온은 0~13℃로 평년(최저기온 ­10~0℃, 최고기온 2~8℃)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4일 오후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 15. ~ 1. 21.)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채종 및 자율 교환 종자 사용할 때는 종자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함수율 15% 이하, 온도 15℃ 이하,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봄감자] 종서 신청 및 사전 준비, 공급시기: 2.15.~4.10.
(채소) [시설채소] 폭설 및 한파 대비, 화재 예방 등 관리 [고추] 두 개 정도 품종 선택, 신품종 특성 및 관리 요령 파악 후 도입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 방지, 배수로 정비 습해 예방
(과수) [언 피해 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조치(부직포, 볏짚 등) [언 피해 후 관리] 수피 파열된 부위 밴딩 처리, 고사된 수피 제거 후 살균제 도포, 병해충 예방 등 [동계전정]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 및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소독
(특작) [인삼] 토양검정 후 시비 처방을 받아 인삼재배 예정지 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