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메시지(국회의원‧청장)
신년메시지(국회의원‧청장)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0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 병 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지속가능한 농업 위한 기술 고도화 필수
원예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전환 위해 최선

원예산업신문 구독자 및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과 용기를 상징하는 푸른 청룡의 기운처럼 원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 원예산업에 크고 작은 위기와 어려움이 많았던 해였습니다. 불안정한 세계정세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3고(高), 기후 위기 등은 원예산업인들의 경영 부담을 가중시키고 한숨을 깊어지게 했습니다.
그럼에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전국 원예산업 관련 종사자 여러분께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원예산업의 건실한 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원예산업신문과 임직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농촌의 고령화, 수출시장 개방화, 기후 재난, 종자 주권 등 놀랍도록 빠르게 변하는 시대 흐름과 각종 위기는 대한민국의 농업에도 많은 과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농업(Agriculture)과 첨단기술(Technology)를 결합한 ‘애그테크’라는 합성어가 생겨날 만큼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기술 고도화가 필수인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정부를 비롯한 유관 기관에서 스마트팜, 빅데이터 연구 등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농해수위 위원회도 실효성 있는 지원과 제도의 실행으로 원예산업 종사자들의 소득이 증대되고, 우리 원예산업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직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하고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모두 조금만 더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힘을 내주시길 바랍니다. 원예산업의 발전을 위해 함께 혜안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이 달 곤 <국민의힘 간사>
성장가능성 높은 원예산업
“경쟁력 확보와 권익증진 위해 노력다할 터”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양항(良港)·해군의 모항·36만 그루의 벚꽃 도시, 창원시 진해구 이달곤 국회의원입니다. 
2024년 희망찬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원예인 여러분 모두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소망을 모두 이루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우리나라 원예산업은 국제교역 확대에 따른 개방의 심화,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화, 이상기후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예인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으로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원예산업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농가소득 상승에 기여할 뿐 아니라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농업 분야에 정착할 수 있는 분야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 농해수위 간사로서 원예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원예인들의 권익증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습니다.
노동력에 의존했던 원예산업 방식을 기술 중심으로 전환해 고수익을 올리는 분야로 탈바꿈하고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청룡(靑龍)의 해입니다. 청룡은 명예와 부, 승진, 합격 등 경사가 일어나고 큰 돈을 만지는 복을 준다고 합니다.
새해에 원예인 및 원예산업신문 관계자 여러분 모두 이러한 복을 한없이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위 성 곤 <더불어민주당>
“미래세대에 희망을 주는 정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2024년”

2024 갑진년(甲辰年) 푸른 용의 해가 밝았습니다. 용기와 도전을 상징하는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2024년 새해에는 꿈과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성장하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대한민국 경기 여건이 녹록지 않습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高) 위기’를 넘어 저성장·저출산·저소비의 ‘3저(低 위기’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경제는 얼어붙고, 매년 이상기후 발생 빈도가 늘어나는 등 기후위기도 심각합니다.
어느 것 하나 문제가 아닌 것이 없지만 이를 해결해야 할 정치가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더 해 드리는 것 같아 송구스러운 마음뿐입니다.
세계 10위권의 작지만 강한 나라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극심한 빈부격차, 장시간 중노동, 비싼 집값, 치열한 경쟁 등으로 행복을 저당 잡혀 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내일은 달라야 합니다. 갈등을 키우기보단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를 통해 미래세대에 희망을 주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누구나 노력한 만큼 성공할 수 있도록, 꼭 1등이 아니어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노적성해(露積成海), 이슬방울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앞에 경기 침체, 기후 위기, 인구 감소, 이념 갈등 등 새로운 위기와 난제가 놓여있지만, 변화를 희망하는 작은 노력들이 모여 큰 꿈을 이뤄내리라 믿습니다. 도민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희망을 길어 올리겠습니다.
2024년 새해, 가정에 늘 평안과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뜻하는바 모두 이루는 빛나는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장 태 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농어업 미래 선도사업 위한
내실있는 정책 추진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해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농어업, 농어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국민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았습니다. 
농어업, 농어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농어업인의 소득향상, 기술 농어업의 확산 그리고 농수산식품의 수출 촉진 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큰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위원회는 열과 성을 다하여 좋은 정책 수립에 매진하겠습니다. 
인구 절벽과 고령화의 여파로 소멸되어가는 농어촌을 위하여, 삶과 일터 그리고 쉼터의 공간으로 농어촌이 균형있게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에서 풍부한 우리 전통과 지역자원의 가치가 새롭게 발휘될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과 농업인의 정의를 새롭게 하고, 농가 소득안정 정책을 체계있게 추진하기 위해 농가 소득정보시스템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농어촌이 될 수 있도록 공공디자인 정책과 농지이용 문제 등도 근본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 농어촌이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고 투자가 활성화되는 곳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우리의 비전, ‘수출 1천억 달러 농식품산업’의 꿈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식품 품질과 안전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해나가겠습니다. 
R&D 지원, 상품 제조와 수출 등의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의 생태계를 확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대한민국이 세계 푸드테크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 농어업을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 선도산업으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2024년에도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국민 여러분과 함께 농어업, 농어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 재 호 <농촌진흥청장>
기술개발 및 현안해결 위해 역량집중
“시대변화 대응해 혁신해 나가겠다”

존경하는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스마트하게, 농촌을 매력있게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농업은 수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령화를 비롯한 농업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인력 부족과 농촌소멸 위기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전에 볼 수 없던 이상기후와 농업재해를 해마다 겪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농업인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정과제와 농촌진흥청의 역점 추진사업에서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융합과 혁신으로 농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정보통신,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농업을 융합하고,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혁신해 우리 농업과 농촌이 마주한 난제를 하나씩 풀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농촌진흥청은 다음 다섯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농업인이 겪는 현장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공공분야에 대한 국가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셋째, 농식품 산업화를 뒷받침하는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미래 성장동력이 되는 첨단 연구에 지속해서 투자하겠습니다.
다섯째, 농촌지역 발전을 지원하고 농촌소멸에 대응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와 국민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이미 알고 계시다시피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시대 변화에 대응하여 혁신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혁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관의 혁신 역량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과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최후의 보루이자 지속가능한발전의 토대입니다. 우리 모두의 꾸준한 관심과 애정만이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