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시설원예 난방비 이렇게 잡아야
겨울철 시설원예 난방비 이렇게 잡아야
  • 권성환
  • 승인 2024.01.0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 틈새 막기·난방기 청소·배관 점검 등 열 손실 막아야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겨울철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한 온실 관리 요령 4가지를 제안했다.
최근 중동지역 분쟁으로 면세유 가격이 오르고 겨울철 한파까지 겹치면서 시설원예 농가의 난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4가지 온실 관리 요령을 지키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온실 틈새와 파손 부위 점검·수리 = 온실 내로 바깥의 찬 공기가 들어오거나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온실 틈새와 파손 부위를 점검하고 수리한다. 온실 겉면이 찢어지거나 파손돼 틈새가 생기면 열이 손실될 뿐만 아니라 작물이 냉해를 입을 수 있다. 온실 틈새를 막아 열 손실만 줄여도 난방비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난방기 점검·청소 = 난방장치의 연소기(버너)와 열교환기에 분진이나 그을음이 쌓이면 열교환 능력이 떨어져 연료가 많이 소모된다. 온실을 난방하기에 앞서 난방기를 점검하고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방장치 연소기와 열교환기 청소만으로도 18%의 난방비를 아낄 수 있다.

▲시간에 따른 내부 온도 관리 = 변온 관리는 작물의 생리 반응에 맞춰 온실 내부 온도를 시간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는 기술이다.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항온 관리)보다 난방비를 10~20%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출 전 1~2시간은 광합성을 활발히 하도록 비교적 높은 온도로 관리하고, 낮 시간대에는 최적 생육온도를 유지한다. 일몰 직후 4~5시간은 일사량에 따라 온도를 약간 높게 하고 야간 시간대에는 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낮은 온도를 유지하면 된다. 

▲난방 배관과 온풍 덕트 점검 = 난방기에서 만들어진 뜨거운 물이나 공기가 필요한 곳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그만큼 에너지가 낭비되고 재배 환경이 균일하게 유지되지 않는다. 온실에 열이 골고루 잘 퍼질 수 있도록 난방 배관에 누수는 없는지, 온풍 덕트는 찢어진 부위가 없는지 미리 점검하고 조치한다.
농촌진흥청은 관련 내용을 소책자(리플릿)와 카드 뉴스로 제작해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포하고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