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1.0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해 병 예방
상습적 동해 피해 과원 방풍림·망 설치

△겨울철 시설하우스 = 겨울철 환경관리는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 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 장비 준비를 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관리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동해피해 예방 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품종선택은 내한성 강한 품종을 식재한다.(품종에 따라 내한성 정도가 다름)
경사지는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 설치한다. 주간부 피복은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두꺼운 부직포, 볏집, 신문지(15겹 이상) 등 보온성 높은 피복재 권장하고 외장용 백색페인트(백도제), 비닐소재, 신문(1∼3겹)은 보온효과 약하다.
냉기 유입은 차단 및 방향 조절한다.(방풍림, 방풍망 설치)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을 설치한다.

△화훼 = 겨울철 심비디움 관리는 ‘물위의 배’라는 뜻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에 꽃을 많이 피우고, 분화·절화·코사이지 용으로 쓰인다.
심비디움속은 열대아시아를 중심으로 북쪽 히말리아, 동쪽 일본, 남쪽 호주 북부까지 넓은 지역에 90여종이 자생한다.
겨울철 성수기에 고품질 출하를 위해서는 온도관리에 유의한다.
광관리는 호광성 난 종류로, 기온이 아주 높지 않다면 8만 Lux 정도의 강한 광선에서도 잘 자라고 화아분화 이후에는 3만 Lux 정도로 낮은 광도에서 관리한다.
비료는 전용양액(N- P- K- Ca- Mg : 2.0- 1.5- 4.2- 3.8- 1.0 kg/10a) 또는 완효성 고형 비료(오스모코트, 몰코트, 롱커 등) 사용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겨울철 잦은 비나 눈으로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를 해준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주면 보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염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 자재를 사용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하며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2. 31. ~ ’23. 1. 7.)[기상청 발표(’23. 12. 28.,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7℃, 낮 기온은 3~11℃로 평년(최저기온 ­9~0℃, 최고기온 2~9℃)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31일(일)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 1. ~ 1. 7.)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호]
(벼농사) [볍씨 준비] 보급종은 해당 지역 공급되는 품종 미리 알아보고 기간 내 신청. 보급종 전국 단위 신청 기간 ’24.1.3.~1.28.(공급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함수율 15% 이하, 온도 15℃ 이하,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 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채소) [시설채소] 적정 습도 유지, 일조량 및 최저 한계온도 확보, 폭설 대비 [봄배추 육묘] 낮 온도 25℃이상 되지 않도록 관리, 적정 수분 유지
(과수) [동해한계온도] 저온 지속시간에 따라 동해 피해 정도가 다름, 복숭아(2시간 이상) [동해피해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부직포 등)
(특작) [인삼] 겨울철 배수 관리 철저, 복토를 통한 조기 발뇌 및 염해피해 경감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