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12.2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적정습도 유지해 생육관리 및 병 예방
마늘·양파, 토양 건조시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

△시설채소 = 환경관리 및 폭설대비는 겨울철 작물별 적정 습도 유지로 생육 관리 및 병 예방을 해야 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 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 예방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 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마늘․양파 =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 상승 유도하고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준다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비닐피복 완료한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났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가지 등은 생육기간에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 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화훼 = 선인장 겨울철 관리는 2000년대부터 국내 보급률 100%를 달성한 순수 국산 품종으로 수출까지 하는 케이(K)-화훼의 대표 작목이다.
’21년 수출액 489만$에서 ’22년 445만$로 9% 감소하였으나, 화훼 전체 수출 품목중 1위로 가장 많다.
농촌진흥청은 ‘강적’, ‘강연’, ‘강성’등 다양한 신품종을 농가에 보급하여 수출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온도관리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선인장류의 생육적온은 25~30℃이다.
최고 40℃, 최저 10~15℃에서 생육하고 8℃ 이하에서 동해 피해 발생한다.
겨울철 난방과 보온 관리에 유의. 접목선인장의 경우 보온을 위해 오후 2시 이후 외부의 부직포를 일찍 덮는 경향이 있는데, 광부족 현상을 자칫 야기할 수 있으므로 보광 시설 설치를 권장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겨울철 잦은 비나 눈으로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를 해준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주면 보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염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 자재를 사용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주고,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배수가 불량한 인삼포에 차광망을 걷어 두면 과습으로 인한 뿌리 부패와 뇌두 부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비닐 등을 상면에 덮어 누수를 막아 주도록 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하며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2. 24. ~ 12. 31.)[기상청 발표(’23. 12. 1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0~4℃, 낮 기온은 1~11℃로 평년(최저기온 ­9~2℃, 최고기온 1~10℃)과 비슷하겠음
(강수) 제주도는 24일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2. 25. ~ 12. 31.)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2호]
(벼농사) [볍씨 준비] 보급종 전국 단위 신청기간 ‘24.1.3.~1.28. (공급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답압 실시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에서 가을 재배로 채종한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봄감자 신청] 종서신청 및 사전 준비, 기본 신청기간: 12.1.~12.31.
(채소) [시설채소] 일조 부족, 저온, 습해 대응 관리, 폭설 대비 시설보완 등 [마늘·양파] 월동 중 적정 수분관리, 한지형 마늘 비닐피복 완료
(과수) [동해 한계온도] 저온 지속시간에 따라 동해 피해 정도가 다름, 복숭아(2시간 이상) [동해 피해 예방]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부직포 등)
(특작) [인삼] 겨울철 배수 관리 철저, 복토를 통한 조기 발뇌 및 염해피해 경감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