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11.28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정지 관리부터 수확할 연근 결정
묘삼 선정 및 토양비옥도 관리 신중히

▣ 수확

▲수확 연근= 인삼은 삼계탕용으로 수확하는 3년근을 제외하고는 4~6년근을 수확하는데, 일
반적으로 홍삼원료포의 경우는 6년근을 수확하고 백삼원료는 4~5년근을 수확한다. 예정지 관리부터 수확할 연근을 결정하고 묘삼 선정과 토양비옥도 관리를 신중히 한다. 수삼의 크기가 클수록 균열과 내공이 증가하고 크기가 작을수록 균열과 내공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체형계수(동직경/동장)가 감소함에 따라 천·지삼의 생산 비율이 증가하고 체형계수가 증가함에 따라 양·잡삼의 생산 비율이 높아지는데, 고급 홍삼인 천·지삼은 체형계수 45 부근에서 많아지고 균열은 52 부근에서 많아지며, 내공은 54 부근에서 많이 발생한다.

▲수확 시기 = 인삼은 8월에서 10월에 걸쳐 수확하는데, 대체로 홍삼포의 경우는 9~10월에 백삼포의 경우는 8~10월에 수확을 한다. 조기 낙엽된 포장은 8~9월에 일찍 수확하며,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가급적 9월 하순 이후에 수확한다. 수확 시기가 빠를수록 뿌리에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의 비중이 감소되고 내백과 옹피가 현저히 증가하여 양삼과 잡삼 생산량이 많아지며,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수확 방법 = 수확하기 전에 미리 해가림을 철거하고 인삼 줄기를 잘라 낸 다음 상면의 부초를 제거하고 채굴호미나 인삼수확기 등을 이용하여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채굴한다. 인력 수확의 경우는 해가림을 철거하지 않고 인삼 줄기만 잘라 낸 다음 호미로 굴취하기도 한다. 트랙터 부착용 인삼수확기를 이용할 때에는 먼저 두둑의 맨 처음과 끝 부분(3m 정도씩)은 인력으로 채굴하여 트랙터를 돌릴 수 있도록 한다. 
수확기의 삽날이 상면으로부터 20cm 이상 깊이 들어가도록 하되, 고랑바닥 이상의 깊이로 들어가면 과부하가 걸리므로 주의한다. 트랙터는 1단으로 서서히 작동하고 노두가 보이는 방향에서 수확해 나간다.

▲수삼 선별과 수확 후 관리 = 채굴한 수삼은 건조하지 않도록 그늘진 곳으로 옮겨 흙을 털어 건전삼과 병해충 피해삼, 그리고 크기 등으로 구분하여, 채굴 현장에서 종이 상자 등에 넣어 포장한다. 수삼의 저장이나 운송 시 통풍이 안 되는 비닐류 등에 포장하여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수삼의 저장은 저온(3~8℃)에 보관한다. 수확된 수삼은 수분이 75% 내외이며, 홍삼 원료삼 또는 백삼 원료삼, 그리고 수삼 상태 그대로 판매된다. 5년근 이상의 수삼을 수확하고자 할 때 수삼의 연근 확인을 신청할 수 있다. 연근 확인 신청은 수확 예정일 3일 전까지 소정 양식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수삼 연근 확인의 절차·방법·검사 등에 관한 사항은 인삼 산업법 시행규칙 제8조(농림부령)에서 정하고 있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