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11.2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해 과습 피해 예방
인삼 종자 파종 시 모래 1.5~2㎝ 덮어야

△마늘․양파 = 본답 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 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등 월동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양파는 최근 강우로 정식이 늦어진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 비닐 이중피복을 실시해야 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 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 실시하고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순 또는 12월 상순), 고정핀 2~3m 간격 고정한다.
양파 초기 관리는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 포장 및 발생 우려 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잎이 마르거나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제4종 복합비료 또는 요소 0.2%(물20L에 40g)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딸기 = 당도 향상 기술은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 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변온관리는 해가 지기 전후 3~4시간 동안 잎의 광합성 산물인 당을 과실로 보내야 하므로 13~15℃ 유지, 새벽 최저온도 5~6℃ 관리한다.
초세관리는 새잎의 발생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한다.
수경재배는 수확 기간 중 급액 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해지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기 EC농도를 1.2~1.3dS/m로 관리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 해준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하여 준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고 사질토는 4일 간격 20mm, 양토는 7일 간격 30mm, 점질토는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 실시한다.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하고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화훼 = 분화장미 (보광 처리) 분화의 주산지는 부피와 중량 때문에 대소비지인 서울 근교인 경기 북부 고양 및 파주 일대와 서부의 김포, 남부의 화성 및 용인, 과천 및 성남 등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장미는 호광성 식물로 꽃이 피는데 충분한 일조가 필요하다.
분화 장미를 시설 내에서 동절기에 재배 시 보광을 15시간 일장처리를 하면 생육이 증가하고, 블라인드 발생률도 14~23% 정도 감소하며, 개화소요일수도 무처리보다 보광 처리로 4~6일 정도 단축한다.

△인삼 = 겨울철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는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종자를 파종한 밭에서는 모래를 1.5~2cm 덮어준다.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 부족을 막아 출아율을 높여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1. 19. ~ 11. 26.)[기상청 발표(’23. 11. 16., 6:00)]
(기온) 19~23일 아침 기온은 ­3~10℃, 낮 기온은 9~18℃로 평년(최저기온 ­2~7℃, 최고기온 8~15℃)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24~26일 아침 기온은 ­7~4℃, 낮 기온은 2~12℃로 평년보다 낮겠음.
(하늘상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으나, 22일과 23일은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1. 20. ~ 11.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7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 적응 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 개선 등 종합적 개량 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 시설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 보관으로 휴면기간 단축 [봄감자 신청] 종자 신청 및 사전 준비 철저, 기본신청기간 : 12.1.~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심기 늦어진 포장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시설채소] 강풍 및 폭설 대비 시설 점검, 햇빛 강도에 따라 주는 물의 양 조절
(과수) [사과원 관리] 세력 약하면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동해 대비] 배수로 정비, 나무 주간부 수성페인트 도포 등 보온자재 피복 [동해 양상] 사과, 배는 1~2년생 가지 피해받기 쉬움, 포도는 저장양분 부족 및 등숙 불량 가지 고사 심함, 복숭아는 동해 피해받은 후 4~5월 서서히 고사
(특작) [인삼] 겨울철 배수 관리 철저, 복토를 통한 조기 발뇌 및 염해피해 경감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