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11.14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하우스, 일교차 의한 안개 대비 측천창 개폐
인삼 월동 폭설피해 대비 표준 해가림 설치

△가을 배추‧무 = 한파대비는 신속히 보온을 해줄 수 있도록 보온덮개나 부직포, 비닐 등을 포장 주위에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한다.
농약안전은 작물보호제 농약지침서에 의거 사용기준 철저히 준수한다.
조기 수확은 품질과 수량 떨어짐, 늦은 수확은 저장성이 저하된다. 정식 후 60~70일경 결구 상태가 단단하고 결구 잎의 선단부와 둘러싸고 있는 잎이 가지런한 상태일 때 수확한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난방용 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한다.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 해준다.
월동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고 사질토는 4일 간격 20mm, 양토는 7일 간격 30mm, 점질토는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한다.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하고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 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증발기 코일 주위의 공기 온도는 쉽게 영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장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고 저장고 내 상대습도는 약 90% 정도 유지한다.
저장 중인 과일도 호흡을 하면서 이산화탄소, 에틸렌 등이 발생하여 밀폐된 저장고 내에 장기간 축적되면 가스장해 발생한다.

△화훼 = 장미의 저온기 수확은 세계 3대 절화 중의 하나로 국내에서도 중요한 화종으로, 연중재배하고 다양한 시기에 정식이 가능하다.
장미 중에 작기를 봄철 3월 정도 정식한 것은 여름철에 전정을 마치고 겨울철 수확을 위한 수형을 조절하며, 수확시기를 조절하며 채화한다.
장미의 겨울철 재배 대비를 위한 수형관리는 겨울철을 대비하여 장미의 수형은 품종에 따라서 다르지만 겨울철의 총일사량의 수준이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아칭수형으로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며, 부적정한 수형은 눈 발생이 어려워지므로 수량저하가 심하게 일어난다.

△인삼 월동관리 = 폭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눈은 상면 보온 효과가 있어 동해를 막아준다.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준다.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11. 12. ~ 11. 19.)[기상청 발표(’23. 11. 9., 6:00)]
(기온) 12~14일 아침 기온은 ­4~5℃, 낮 기온은 6~14℃로 평년(최저기온 ­1~10℃, 최고기온 9~18℃)보다 낮겠으나, 15~19일 아침 기온은 ­2~9℃, 낮 기온은 8~17℃로 평년과 비슷하겠음.
(하늘상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11. 13. ~ 11.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6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 적응품종 중 품종 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종합적 개량 관리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에서 가을재배로 채종한 품종을 이용할 때는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을 단축하여 줌
(채소) [가을배추‧무] 농약안전사용 기준 철저히 준수, 한파대비 보온자재 준비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심기 늦어진 포장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과수) [사과원 관리] 세력 약하면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동해대비] 배수로 정비, 나무 주간부 수성페인트 도포 등 보온자재 피복
(특작) [인삼] 표준 규격자재를 사용한 표준해가림 시설을 설치하고, 월동기 차광막을 걷어 폭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함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