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최우수 기관’ 선정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최우수 기관’ 선정
  • 권성환
  • 승인 2023.10.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45개 중앙행정기관 중 최고 점수 획득
농촌진흥청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농촌진흥청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45개 중앙행정기관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공데이터 10주년 기념식에서 행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는 2020년 ‘데이터기반행정법’이 시행되면서 각 기관의 데이터 기반 행정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2021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대상 기관을 2021년 288개에서 467개로 대폭 확대했고, 데이터 업무 경험이 풍부한 정보통신기술(ICT), 법, 행정, 경영 분야 민간 전문가로 실태점검단을 구성해 공정성을 기했다.

농촌진흥청은 △데이터기반행정 정책(거버넌스) △공동 활용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 활용 △활용 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4개 분야 가운데 3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동 활용 가능성이 높은 농업데이터를 적극 발굴해 공유했고, 데이터에 기반한 연구 결과를 농업정책에 반영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역량진단 및 분야별·수준별 맞춤형 교육, 데이터 공유 성과 보상 체계 마련, 농업데이터 기반 경진대회 개최, 공공·민간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등 데이터 기반의 업무 추진 노력이 높게 평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