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비트, 면역력 증진 효과 확인
제주 비트, 면역력 증진 효과 확인
  • 조형익
  • 승인 2023.10.24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기원-제주대 공동연구 … 기능성식품 원료 등록 기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과 제주대학교는 공동연구를 통해 제주산 비트의 면역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을 확인하고, 동물실험을 거쳐 임상테스트를 진행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비트는 고혈압 예방, 항암효과 증진, 간 기능 개선, 빈혈 증상 완화, 피부미용 개선 등 다양한 효능·효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며 재배가 확대됐으나 2020년 247ha에서 2022년 118ha로 재배면적이 급격히 감소했다.

재배농가의 안정적 판로 확보와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다양한 건강기능성과 가공방법에 대한 전문기관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결과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그동안 연구 결과가 부족해 기능성식품 원료로 인정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비트재배 활성화와 소비 촉진, 비트의 기능성 원료 등록 지원을 위해 제주대학교와 공동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비트 추출물이 외부 유해인자 포식과 면역조절 인자 분비로 면역 활성을 유도하는 선천성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에서 면역조절 인자(NO, iNOS, IL-6, PGE2 등)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건강기능성과 가공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비트 및 그 가공물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게 되면 비트 농가의 소득 증대와 함께 식품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