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개장일 탄력 운영
가락시장 개장일 탄력 운영
  • 조형익
  • 승인 2023.10.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1~12월 시범 휴업실시 … 인력 이탈 및 구인난 심화 원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가락시장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도매시장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락시장 개장일 탄력적 운영 시범실시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도매시장 종사자들은 주 6일의 장시간 야간 근로를 하다 보니 도매시장 내 인력 이탈이 가속화돼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했다. 또한 유통종사자의 연령대가 높아 근로 여건을 개선해 신규 인력을 유입하지 않을 경우 도매시장 기능이 심각하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현재 가락시장 청과부류 중도매인 및 하역노조의 절반가량이 60대 이상으로, 향후 10년 후에는 8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유통 종사자의 세대교체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공사는 가락시장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 5월 ‘가락시장 개장일 감축 검토 협의체’를 구성해 관계기관·전문가·유통주체와 논의했다. 

특히, 가락시장 주요 22개 품목의 산지를 방문해 가락시장 개장일 감축에 따른 출하자 불편사항 및 대응방안에 대해 의견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동절기에는 작물의 느린 성장속도, 상품보관 여건 개선 등으로 개장일 탄력적 운영 시 영향을 받는 품목 크게 감소했으나, 감귤, 딸기, 월동채소는 출하일수 감소에 따른 품질 관리, 인력 운영, 시세하락 등 우려됐다.

이와 관련, 서울특별시의회가 지난 9월 21일 주최한 공개토론회에서 전문가, 출하자, 구매자, 유통인 모두는 가락시장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개장일 감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다만, 시범실시를 통해 출하자 피해 최소화 방안을 보완할 것을 요청했다. 

공사는 산지 출하자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동절기, 비수기를 중심으로 ´23년 11~12월과 ´24년 3~4월 첫 번째 토요일을 시범 휴업일로 정했다. 시범휴업일자는 올해 11월 4일과 12월 2일 그리고 내년 3월 2일과 4월6일로 정했다. 시범휴업 요일은 거래 물량이 가장 적고 시세가 하락하는 토요일로 선정했다. 수산 활어부류는 주말 영업비중이 크고, 보관 등이 어려워 금번 시범사업 대상에서 제외.

시범 휴업일에는 경매를 전면 미실시 하되, 정가·수의거래 및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을 활용해 출하할 수 있도록 하고 중도매인의 매잔품 판매 등 개별 영업을 허용해 출하자와 구매자의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23년 11월 30일 출범 예정)을 통해 청과부류 주요 35개 품목을 가락시장 휴업일과 관계없이 거래 및 가락시장 반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