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공법인 활성화 위한 권한 확대 시급”
“조공법인 활성화 위한 권한 확대 시급”
  • 윤소희
  • 승인 2023.09.2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계통구매 등 사업 지원방안 강구
원예조공법인 대표자연합회 워크숍 개최
지난 13~14일 켄싱턴리조트 경주 씨어터홀에서 ‘2023년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자 연합회 추계 워크숍’이 개최됐다.
지난 13~14일 켄싱턴리조트 경주 씨어터홀에서 ‘2023년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자 연합회 추계 워크숍’이 개최됐다.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의 산지유통 규모화 및 전문화, 경쟁력 제고, 수취가 제고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권한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3~14일 켄싱턴리조트 경주 씨어터홀에서 개최된 ‘2023년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자 연합회 추계 워크숍’에서 이무상 전국원예조공법인연합회장(상주시조공법인 대표이사)은 “조공법인의 운영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단위 조공법인의 한계를 극복해 산지유통 경쟁력 및 거래교섭력을 키우기 위해선 조공법인 제도적 권한 확대가 이뤄져야한다”며 “지난해 7월 조공법인 제도개선과 관련한 협의를 했는데도 공허한 메아리였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농협 계통 농기계 등을 공급받고 싶어도 조공법인은 농협 계통에 속하지 않는다며 공급해주지 않으므로 사고 등의 예방이 가능한 계통 구매가 조공법인도 가능토록 제도적으로 개선돼야한다”며 “근본적인 해결은 농협중앙회 회원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그것마저도 벽이 높으며, 서자 아닌 서자 취급을 받고 있다 보니 조공법인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타 조공법인 대표이사도 “조공법인은 대금정산 방식에 있어서도 역할이 안 되고 농협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게차 등의 농협 계통구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어 개선돼야한다”며 “조공법인의 계통구매는 당연히 가능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한, 조공법인 당면과제 및 농식품부 면담 결과를 발표하며 “산지유통에 있어 품목별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게 정부 방침인데 품목으로 가야한다면 전국의 원예조공법인이 살아남을 길은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조공법인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안과 규모화가 중요한 경제사업을 위한 우선 지원이 강구되며, 정부와 지자체의 출연금 또는 지원금에 대한 배타적 자격을 확보할 뿐 아니라, 자조금 관련해서도 참여조직으로 조공법인이 가야한다”고 언급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정책적으로 사업을 시행해 실적이 나와도, 농기계보험이나 계통구매 등의 사업지원은 지역농협만 가능케 하고 조공법인을 제외하고 있어 문제가 있다며, 참여조직 등과의 공동행동과 통합마케팅사업, 생산유통 자율 규제 등에 따른 ‘공정거래법’,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논란 해소를 위해서도 조공법인 제도적 권한 확보는 필수사항이라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