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생산체계 기반 경쟁력 강화
천안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이사 홍승주)은 천안 관내 12개 농협의 공동출자로 설립해 천안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하늘그린’의 통합마케팅 및 판촉활동 등 농산물 유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4년 1월 농산물 유통사업을 개시한 것에 이어 2015년 7월부터는 천안시장으로부터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를 위탁받아 대내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 농산물 유통사업 통해 지역먹거리 안정적 공급 기여
충남 천안의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나아가고 있는 천안시조공법인은 천안 농산물의 판매·유통·가공사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업을 수행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 및 제공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설립됐다.
농산물 유통사업으로 배, 사과, 거봉포도, 샤인머스캣, 오이, 메론, 블루베리, 흥타령쌀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이마트, 롯테마트 등의 대형마트와 가락공판장, 부산공판장 등의 도매시장, 농협하나로 유통센터 등이 주요 출하처다.
농산물 유통사업(수탁사업)을 시작한 2014년에는 농산물 물량 7,405톤, 취급액 173억8천7백만원을 기록했으며 꾸준히 성장해 2022년 물량 13,271톤, 취급액 407억9천만원까지 달성했다.
또 천안시조공법인은 210여 농가를 대상으로 한 자체 출하회를 육성해 116품목에 달하는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고, 참여농협별 특화품목의 육성 및 계약재배를 추진 중이며 원예농산물을 비롯한 농축산 가공식품을 선물세트로 구성해 홍보 및 판매함으로써 판로개척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코레일유통에 육포, 배말린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상록리조트에 육포 세트, 계란비누 세트, 루테인 세트, 참들기름 세트를 공급하며 명절 선물세트로는 배 선물세트 및 과일 혼합세트, 루테인 세트, 잡곡 세트 등을 판매한다.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공급사업도 추진 중인데, 올해 포크빌 구이세트, 포크빌 육포·햄 세트, 배 세트 등을 공급 중이다.
아울러 지역축제나 대형마트 등에서 직판 행사를 개최하고, 라이브커머스 등을 포함한 온라인 판매도 활성화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사업을 통해서는 오이, 배, 블루베리 등을 11번가, 네이버, 농사랑, 농협몰, 신세계, 카카오, 쿠팡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공급하고 있다.
천안시조공법인은 온라인 자체 플랫폼 또한 올해 4분기에 오픈할 예정임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온라인 판매 및 농산물 판로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급식사업 성장세 … 7년 연속 1등급 안심 학교급식지원센터 선정
천안시조공법인은 기존 통합마케팅 역할과 더불어 학교 및 공공급식 사업을 통한 지역먹거리를 공급하고자 2015년에 34개교, 13,776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시범운영을 시작해 2016년 초·중학교 무상급식 지원사업을 전면시행했으며 104개교, 59,108명 대상으로 확대했고 공공급식 1개소(천안시청) 운영도 시작했다.
2018년에는 유치원 무상급식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해 유치원 112곳을 포함한 220개교, 72,027명을 대상으로 추진했고, 2019년 고교 무상급식 사업 확대 시행을 통해 고등학교 23곳을 포함한 243개교, 91,867명을 대상으로 급식사업을 진행했다.
이어 2020년에 어린이집 669곳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친환경 식품비 지원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유·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 및 공공급식 2개소(맑은물사업소, 천안시청)를 운영했다.
지난해에는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공산품, 김치류까지 총 608억4천8백만원의 급식사업 실적을 달성했고, 올해는 어린이집 613곳, 유치원 115곳, 초등학교 79곳, 중학교 31곳, 고등학교 24곳, 특수학교 3곳에 학교급식 사업을 추진해 총 학생수 11만414명을 대상으로 천안 지역의 고품질 먹거리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천안시조공법인은 상록리조트, 단국대학교, 연암대학교, 교보생명연수원, 남서울대학교, 백석대학교 등에서 신규 공공급식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공공기관과 군부대, 대학교, 사회복지시설, 연수원 등으로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여러 단체와 협의 중에 있다. 쌀을 시작으로 전 품목까지 확대해 공급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2018년 12월 학교급식 농산물 계약재배 농가 워크숍을 실시하고 친환경 원예농산물 출하회와 로컬푸드(우수농산물)생산자 출하회 등의 조직을 구성해 작부구축을 통한 농산물 계약재배를 실시하고 있는 천안시조공법인은 2018년 기준 40농가, 33품목, 면적 4.8ha의 실적을 냈다.
농산물 계약재배 농가조직화를 현재까지 이어온 결과, 2023년도 농산물 계약재배는 2018년 대비 농가수 5.4배, 품목 3.5배, 재배면적 32.3배로 성장해 최근 기준 214농가, 116품목, 재배면적 154.1ha의 실적을 기록했다.
7년 연속 1등급 안심 학교급식지원센터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천안시조공법인은 앞으로도 학교급식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계약재배 및 연중 생산농가 관리, 안전성 검사를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 지역사회와 연대해 지자체 농업정책 파트너 역할
천안시조공법인은 천안시 푸드플랜, 천안푸드 인증제도, 충청남도 학교급식 정책 등 지자체 농업정책의 파트너로서 지역먹거리 선순환 구조를 정립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이어가고 있다.
학교급식 농산물 꾸러미 사업, 로컬푸드 드라이브 스루 판매, 임산부 꾸러미 농산물 공급, 사회적협동기업 및 마을공동체 등으로의 우선 공급 등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천안시조공법인은 친환경농산물 차액지원을 하고, 충남도내 타시군 학교급식센터와 협력을 통해 관내 부족 품목의 상호 보완·공급을 할 뿐 아니라 천안시 로컬푸드 직매장과 연계한 계약재배 잉여농산물 판로확보 등을 추진하면서 천안시 농업정책 파트너 역할을 유지할 예정이다.
천안시조공법인은 유통사업을 통해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 장관상 수상, 산지유통 종합계획평가 최우수 A등급 및 원예산업 종합계획평가 A등급 연속 선정 등의 성과를 얻고, 급식사업을 통해 농협 산지유통혁신 대상 수상, 학교급식 우수 공급업체 선정 등의 성과를 얻은 바 있다.
천안시조공법인은 앞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과 함께, 편리하고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을 실시해 도시·농촌의 상생 및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강화하며, 공공급식 시장 확대는 물론 농산물 판매채널의 다각화로 유통사업 활성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