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이 미래농업 이끌어간다 -(주)우성하이텍
스마트팜이 미래농업 이끌어간다 -(주)우성하이텍
  • 조형익
  • 승인 2023.09.05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 시설원예 제품 보급하며 농민과 함께 성장
양액기·인젝션마스터, 영양분 효율 높이고 수확 품질 향상
e-Farmer Nutri를 장착한 양액기
e-Farmer Nutri를 장착한 양액기

우성하이텍(대표 이기주)은 자연환기 자연환기제어시스템(롤업스타, 롤업마스터)를 비롯해 양액공급기(인젝션마스터), 관비기(이리시스) 등 300여종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농업분야에 자동개폐기를 비롯해 혁신적인 시설원예 제품을 보급하며 농민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우성하이텍이 제공하는 양액기, 인젝션마스터는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물과 영양분을 혼합하여 배지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생육 과정에 필요한 영양분을 정확하게 공급함으로써 영양분의 효율을 높이고 수확물의 품질 향상 및 노동력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인젝션마스터는 전동펌프, 전자밸브, 혼합탱크, 배관, 각종센서 등으로 이루어진 작동부와 물의 양, 양액의 농도, 빛의 세기, 배지의 온도, 함수율 등의 센서 데이터와 설정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로 이뤄져 있다. 컴퓨터에 공급량, 성장광량, EC, pH 농도 등의 목표데이터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조절된 배양액이 공급된다.

공급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20년 분량)되므로 농가사용자는 추후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값 설정 및 예측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설정한 목표와 다르게 공급될 때에는 작동을 멈추거나 경보가 발생되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진다.  더불어 이기기의 소프트웨어는 개인컴퓨터와 연결하여 외부에서 제어가 가능하므로 농가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인젝션마스터는 우성하이텍이 직접 제작한 주요부품(혼합탱크,유량계,벤추리,정량밸브등) 과 엄선한 최고급 자재로 제작돼 고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자세한 사용 설명서를 농가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장비의 사용 및 유지보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기능과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우성하이텍의 인젝션마스터 소프트웨어 ‘e-Farmer Nutri'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교한 응용 기술이 결합된 혁신적인 농업 솔루션으로 농가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다양하고 섬세한 제어 기능을 갖추어, 전문농업인들의 요구사항과 사용환경을 완벽히 지원한다.

'e-Farmer Nutri' 소프트웨어는 성광장 감응 복합 제어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배지환경 적용 제어기능, 일출 일몰 적용 제어기능, 혼합액 소진(탱크비움) 기능, 공급전 준비 기능, 장기간 데이터 저장 및 실시간 모니터링,다양한 경보 알림 및 경보시 재작동 기능, 원격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메인 화면에서 배양액 공급기의 작동 상태, 양분 공급 기능 상태, 남은 시간, 센서 데이터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구역 설정 화면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각 구역의 EC, pH, 공급량을 설정하고 다음 구역의 농도를 맞추기 위한 배양액 소진 기능(탱크비움)과 준비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인젝션마스터는 WIN-9300S, WIN-9000S, WIN-8000S, WIN-7000S, WIN-5000S 등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며, S10 및 S15는 대형 온실에 맞게 주문 제작할 수 있는 맞춤형 모델로 온실의 규모에 따라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rrisys(이리시스)는 두 가지 주요 제품 라인인 IrrisysⅠ와 IrrisysⅡ로 구성되어 있다. IrrisysⅠ은 토양재배용 배양액 자동공급기로 원수에 액체비료를 직접 주입해 재배지에 공급한다. 작동부에는 전동펌프, 전자밸브, 혼합탱크, 배관, 각종센서 등이 있으며, 제어부에서 예약시간, 공급시간, 액비선택, 공급량 등을 설정해 자동으로 공급된다. 센서등에 의해 강우감지, 누적 또는 탱크 물량 부족시 작동을 멈추거나 경보가 발생한다.

하드웨어 구성은 전자밸브 2개, 구역밸브 10개, 외부 수동 버튼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TFT 5인치(컬러) 모니터 화면을 통해 데이터를 표시하고 제어한다. 이 화면에는 현재시각, 관수주기, 이전관수, 오늘관수상태 등의 주요 설정상태가 표시되며 현재공급 중인 구역, 설정시간, 진행시간, 액비 전자밸브, 펌프 작동상태 등이 실시간으로 표시된다.0

IrrisysⅡ는 우성하이텍 스마트팜 제어 시스템 '팜시스' 의 관수채널 제어출력을 사용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IrrisysⅠ의 기능을 더 확장하여 유량센서를 도입하여, 시간 또는 유량 단위로 공급을 설정할 수 있다. 하드웨어 구성은 전자밸브 3개, 구역밸브 12개로 IrrisysⅠ 보다 확장되었으며 EC센서를 통해 EC 확인이 가능하다. Irrisys는 우성하이텍이 직접 제작한 최고급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품질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부품은 직접 제작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