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8.29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측후렴 대체용 개량 설치하면
점무늬병 감소 및 태풍 시 강풍 차단에 의한 피해 감소 효과

▣ 본밭 재배관리법 - 3

▲해가림 설치 시기 및 측후렴 대체용 개량울타리 설치 = 이식 직후 지주목을 미리 박고 연목, 도리목,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다. 4월 중순경 출아가 약 50% 되었을 때 해가림 피복물을 덮는다.
측후렴 대체용 개량 울타리를 설치하면 출아기 강풍에 의한 상처 예방으로 점무늬병(줄기) 감소, 고온기 해가림 내 통풍 증대로 고온장해 예방, 태풍 시 강풍 차단에 의한 태풍 피해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 설치 방법은 인삼밭 주변 배수로 건너 쪽에 울타리 설치용 지주목을 박고 윗부분을 연목으로 두둑의 지주목과 연결한 후, 울타리 측면과 윗부분에 각각 PE차광망 2중직(폭 150cm 정도)을 부착한다. 통로 윗부분에 PE차광망은 완전히 고정시키고, 측면의 PE차광망은 기상 조건에 따라서 울타리 높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울타리 중간과 아래 부분만 단단히 고정시키고 위쪽은 풀었다 매기가 편리하도록 매어 둔다.
PE차광망의 높이 조절은 차광망 윗부분만을 반 정도 내려서 조절한다. 기상 조건에 따라 PE차광망을 조절하는데, 봄철 출아기에는 측면 차광망을 울타리용 지주목 상부까지 완전히 올려 주어 어린줄기에 상처 및 줄기 점무늬병을 예방하고 여름철 고온기에는 측면 차광망을 중간까지 내려 주어 해가림 내 온도 상승을 억제하며, 태풍 경보가 발령되면 측면 차광망을 완전히 올려 주고, 태풍 경보가 해제되면 다시 내려 준다.

▲부초재배 = 부초 재료로는 볏짚 또는 이엉을 이용한다. 모종삼을 옮겨 심은 직후 볏짚 또는 이엉으로 피복한다. 볏짚을 양쪽으로 맞대어 덮는데, 볏짚이엉의 엮은 부분이 전·후행의 인삼 싹이 나오는 부분에 덮이면 출아에 지장이 있으므로 이엉을 덮을 때는 엮은 부분이 전·후주 밖으로 나가도록 한다. 부초는 식재 직후부터 하는 것이 효과가 크다.
부초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토양 조건은 모래참흙(사양토)이나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포장, 염류 농도가 높은 포장 등이다. 단, 과습의 우려가 있는 포장이나 두둑이 낮은 포장은 부초를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건조기 수분 관리 = 건조기에 염류장해에 의한 잎의 황화현상이 발생되거나 조기낙엽이 우려되는 포장 그리고 종자의 결실 불량이 우려되는 포장에는 관수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관수 방법은 반드시 상면에 부초를 하고 실시하되 일시에 다량 또는 고압으로 물을 주면 겉흙의 토양 공극이 파괴되므로 소량(황화현상 발생지는 칸당 8~10L, 기타 포장은 칸당 4~8L)을 서서히 관수한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