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8.22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형별 합리적 해가림 구조 선정
해가림 피복물 선정 내구성 강하고 적당한 수광량 유지

▣ 본밭 재배관리법 - 2

지형별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는데, 평지, 남향, 서향 경사지는 후주연결식으로 해가림을 설치하고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는 전후주연결식 해가림을 하는 것이 좋다. 해가림은 자재의 종류에 따라 목재와 철재로 구분하는데, 해가림 자재는 공급이 여의치 않을 경우가 있으므로 설치할 해가림 구조를 미리 결정하고, 그 구조에 맞는 자재를 미리 준비토록 한다. 해가림 자재 중 목재는 규격품으로 튼튼하고 강한 아피톤을 준비해서 고년생에서도 폭설이나 폭풍우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 해가림의 피복물 선정은 내구성이 강하고 적당한 수광량 유지 및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자재를 선택하여 준비한다.

목재 해가림 시설의 유형은 총 15종으로 크게 후주연결식(A형)과 관행 전후주연결식(B형), 그리고 국내산 낙엽송을 사용하는 C형(후주연결식)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각의 유형은 다시 5종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인삼 목재해가림 시설 설치 시에는 먼저 시설 자재는 강질목(A형 및 B형류)을 사용하며, 지역별 설계 적설심 이상인 경우 중질목(일반목)도 사용 가능하나 연질목은 구조재로 사용이 불가하다. 또한 균열 또는 옹이를 포함한 목재의 경우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철재 해가림시설은 후주연결식의 4종과 4륜형의 농기계가 진입할 수 있도록 고랑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에 매 두둑마다 1.8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던 지주를 옆 두둑으로 옮겨 지주 간격이 넓은 쪽은 2.5m로 확대되고 좁은 쪽은 1.1m가 되도록 했으며, 최대 높이도 1.8m에서 2.3m로 구조를 확대시킨 모델인 생력화형 철재 해가림 시설 1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