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휴게소 먹거리 원산지 관리 강화
전국 휴게소 먹거리 원산지 관리 강화
  • 윤소희
  • 승인 2023.08.2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한국도로공사와 교육·홍보 추진
강천산 휴게소에서 디지털 모니터로 원산지표시제도를 홍보하고 있는 모습
강천산 휴게소에서 디지털 모니터로 원산지표시제도를 홍보하고 있는 모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은 전국 휴게소 내 입점업체 대상 원산지 표시판 일제정비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관원은 작년 9월부터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와 고속도로 전국 휴게소 207개소 내 음식점, 열린매장 등 입점업체 1,632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관리 개선 등에 대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협업을 통해 휴게소 내 음식점 등 입점업체별로 상이했던 원산지 표시판을 소비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통일된 표시판으로 설치하기로 하고 표준안 마련·배부를 7월말에 완료했다. 
입점업체별로 매장 위치·크기 등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제작·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내 대형 텔레비전,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모니터 등을 활용해 원산지표시제도 홍보 영상을 상시적으로 방영하고, 휴게소 내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농산물 명예감시원 138명을 활용해 전담 지도·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휴게소 내 입점업체 원산지 표시 담당자를 대상으로 상반기 집합교육(9회 237명) 및 원산지표시판 작성교육(8회 253명)을 실시했으며, 원산지표시판 활용 실태 등에 대해서도 9월 중에 한국도로공사와 합동으로 점검하고 4분기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박성우 농관원장은“일상회복 이후 고속도로 휴게소 방문 고객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른 휴게소 내 음식점, 열린매장 등 농식품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입점업체에서는 원산지 관리가 편하고, 고객은 알기 쉬운 원산지 표시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와 협업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