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8.22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탄저병 방제, 과실 약액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야
인삼 품질·소득 영향 미치는 수확적기 잘 파악해야

△가을 배추‧무 = 배추는 일반적으로 8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김장용으로 수확하며, 지역의 재배형태를 고려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아주심기 20~30일전(중부 8상·중순, 남부 8중·하순)에 파종하고 바이러스병 예방은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유입 차단한다.
뿌리혹병은 상습지역 돌려짓기, 토양산도 pH 7.2 이상유지, 약제처리하고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무는 9월 상순까지 파종하며, 추석용 총각무는 추석 40~45일전 파종한다.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탄저병 방제는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적기수확은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가 중요하다.

△집중호우, 태풍대비 관리요령 =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양상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는 하천 주변의 저지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유속이 빠를 경우 토양 침식과 나무의 쓰러짐을 일으키고, 유속이 느릴 경우 부유물질이 과수원에 쌓이는 피해 발생하므로 나무가 심어진 줄 사이에 도랑을 파거나 배수로 정비 필요하다.
사과는 왜화도가 큰 대목일수록 내수성이 약하여 침수 시 피해가 커진다.
침수나 집중호우로 인해 수체의 저항성이 약해지고, 병원균의 급속한 전파로 병해충 발생이 증가한다.

△사과 착색 향상 위한 과원관리 = 사과 과피의 색은 적색, 황색, 녹색의 균형에 따라 결정한다.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 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관리 방법으로는 웃자람가지 제거, 반사필름 피복, 봉지 벗기기, 잎 따주기, 과실 돌려주기 등이 있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햇빛 투과량을 좋게 하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 전, 만생종은 30∼40일 전 피복한다.
비대기의 건조는 과일의 발육을 불량하게 하고 크기를 작게 하며 성숙을 지연시키므로 수분 장해가 없도록 적절한 관수 필요하다.

△화훼 = 고온기 국화 및 장미관리 = 여름철 장마와 태풍 후의 찾아오는 급작스런 고온의 온도 변화로 기온 상승은 절화류의 생리장해를 빈번하게 유발하고, 심하면 고사할 수도 있다.
고온기 국화나 장미에서 고품질 생산을 위해서는 온실 내에서 발생하는 고온 현상 장해를 위한 실용적인 온실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고온기 활용 가능한 온도 경감 방법: 차광막, 유동팬, 도포제 살포 등이다.

△인삼 =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이나 품질, 소득에 영향을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삼 수확적기는 9~11월이지만 용도에 따라 6년근 홍삼용은 10~11월, 백삼용은 9~10월에 수확한다.
지상부가 건전한 곳은 9월 이후 근비대 증가가 많으므로, 시기 조정 후 늦게 채굴하는 것이 수량 증대 및 품질향상에 좋다.
수확시기가 빠르면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 비중이 감소하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8. 20. ~ 8. 27.)[기상청 발표(’23. 8. 1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2~26℃, 낮 기온은 28~33℃로 평년(최저기온 20~24℃, 최고기온 27~31℃)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0일 오후 전라권과 경북권에, 21일 오후 강원영서와 충청권, 전라권, 경북권에, 20~23일 오후 제주도에 소나기가 내리겠으며, 22일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에, 23일 전국(강원영동과 경남권 제외)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8. 21. ~ 8.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중생종, 중만생종은 출수 15일 전부터 이삭 팬 후 10일까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 [병해충 방제] 이삭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 적기 방제
(밭작물) [콩] 습해피해 예방과 잎 따주기, 잎줄기마름병, 노린재 방제 [가을감자] 중부지방은 8월 상~중순, 남부지방은 8월 중~하순 파종 적기
(채소) [가을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고추] 탄저병 방제 철저, 표면이 진홍색이며 주름이 생겼을 때 수확
(과수) [집중호우·태풍] 쓰러진 나무 지지대 고정, 살균제 및 4종 복비 엽면 살포 [착색관리] 잎 따주기, 웃자람가지 제거, 과실 돌려주기, 반사필름 피복
(특작) [인삼] 수확 전이라도 집중호우로 6시간 이상 침수된 인삼은 미근이 자라지 않도록 바로 수확하여 피해 최소화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