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7.2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설 강풍 피해 줄이기 위한 최소한 규격 규정
지붕구배 변경하는 경우 구조 안전성 기본 모델과 같아야

▣ 육묘시설 설치 - 2

# 연동형 비닐하우스 사용구조 재료

아치연동형(1-2W 내재해형) 비닐하우스로 철재 파이프 골조며 기본 사양은 하우스 폭21(7m × 3연동) × 측고 2.8m × 동고 4.7m × 길이 50m, 면적은 1,050㎡이다. 기본 시설은 골조공사, 피복공사, 곡부 1, 2중 개폐장치(권취식-자동), 측면 개폐장치(권취식-자동), 수평커튼 장치(1, 2중)(예인식-자동)이며 부대시설은 관수장치(점적-액비혼입 여과기), 방제시설, 종합컨트롤 장치이다.

# 규격

규격은 폭설과 강풍에 의한 연동 비닐하우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규격을 규정한 것이며, 시설의 강조가 저하되지 않도록 아치 곡률의 변경 없이 높이를 낮추거나 폭을 줄여 시공할 수 있다. 협의 변경 사항으로는 설치 지역의 기후 및 지질 등의 특수여건이나 부지여건에, 부지 경사지 (하우스 폭 방향 5° 이내, 하우스 길이 방향이 10° 이내)일 경우 바닥구배의 조정, 재배자의 재배 및 관리 방법에 맞춤이 가능하다. 승인 변경 사항으로는 하우스 폭을 
넓히거나 지붕구배를 완만하게 하는 경우 가능하며, 하우스 폭을 넓히거나 온실 높이를 5% 이상으로 높이는 경우 구조 안전성은 기본 모델과 같아야 하며 지붕구배(양지붕형 기준)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구조 안전성이 기본 모델과 같아야 한다. 

# 시공 방법

△파이프 골조 공사 : 서까래 파이프 절곡 시 단면 손상이 없어야 하며, 지붕아치의 곡률 조정은 폭 7m, 높이 1.9m로 곡률이 600mm(아크 길이 8.12m)가 되도록 하고 지붕 아치상부가 약간 돌출되는 모양이어야 한다.
△물받이 홈통 공사 : 1중 물받이는 칼라강판 0.5t 이상을 사용하고, 2중 물받이는 칼라강판 0.5t 이상, PC평판 사용 시는 0.8t 이상을 사용한다. 홈통은 중앙에서 양단을 향해 1/600의 구배를 주어 설치하며 홈통의 이음 부분이 없도록 시공한다. 
피복공사 : 치마 비닐은 지면으로부터 60cm 높이까지 비닐패드에 2겹으로 공정한 후 비닐 사이에는 단열재(카시미론)를 삽입하여 20cm 이상 지하에 매설 시공한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