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7.1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탄저병 방제시 전문약제 밑에서 위로 뿌려야
여름 장마철 과원 열과피해 대비 배수 철저히

△고추 = 탄저병 방제는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웃거름 주기는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 주고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이후 폭염대비는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이다.
생육이 연약한 포장은 요소 0.2%(20L에 40g)액이나 제4종 복합  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이다.

△여름배추 =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무름병은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순무모자이크바이러스는 진딧물에 의해 30초~10분 이내 전파하고 포장주변 잡초 및 이병주 제거 소각, 진딧물 방제 등이다.

△여름 장마철 과원 관리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부직포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하고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준다.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하계전정 = 꽃눈형성 촉진은 동계전정과 달리 영양생장 억제로 꽃눈형성 촉진한다.
수관내부 햇빛투과를 막는 강한 웃자람가지 제거로 일조량 확보하고 단, 과도한 솎음은 2차 영양생장을 초래하므로 웃자람가지 제거에 초점한다. 꽃눈형성 촉진 효과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7월 중순경 높다.
수세 강한 나무에서 지나치게 일찍 하거나, 왜성에서 너무 늦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늦게 형성된 꽃눈은 소질 불량하다.
발육지나 웃자람가지 기부에 2~4엽을 남기고 절단하면 절단부위에서 나온 2차 생산지의 정아가 꽃눈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화훼 = 여름철 국화 관리 장마이후 고온에 의한 장해 대비는 시설 내 온도가 상승하여 30℃ 이상이 되지 않도록 환기하여 주고 차광막 내의 온도 상승에 유의한다.
한여름 시설 내에서 높은 고온을 받게 되면 통상화 및 관생화가 발생하고, 생육이 왕성하면 일찍 화아분화하는 경우가 있다.
고온이 되면 화색의 발현이 나빠져 품종고유의 색깔을 낼 수 없다.
관생화 발생의 요인은 계통 간에 차이가 있지만 화아분화기 주간고온(30℃ 이상) 환경, 차광재배 시의 환기 불량이 주요 원인이 된다.
천수 품종의 6월 차광재배에서 관생화 발생은 차광 개시 후 4주째에 주간온도 30℃ 이상을 56시간(1일 평균 8시간×7일) 정도 받으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생화의 발생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발생이 적은 품종을 선택하고 차광개시 이후에는 시설 내의 주간온도를 30℃ 이하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야간온도를 10℃ 정도로 많이 낮춰도 관생화가 발생한다.

△인삼 개갑처리 = 성숙한 종자를 따서 과육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1~2일 그늘에 말린 후 사방 4mm의 체로 선별해서 개갑처리한다.
채종직후의 인삼종자는 배(胚)가 미숙상태이므로 개갑(開匣)처리를 하여 배의 생장을 촉진시켜 주어야 발아가 가능하다.
개갑은 7월 하순경 시작하여 8월 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11월 중순에 끝낸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7. 16. ~ 7. 23.)[기상청 발표(’23. 7. 1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25℃, 낮 기온은 26~33℃로 평년(최저기온 21~24℃, 최고기온 27~32℃)과 비슷하겠음.
(강수)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7. 17. ~ 7.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9호]
(벼농사) [본답관리] 벼 이삭이 생기는 시기부터 팰 때까지 논물 걸러대기 실시, 이삭 패기 전 전용 복비 시용 [병해충관리] 여름철 비가 많고 일조시간 부족한 경우 벼멸구, 잎도열병 우려 조생종 벼 출수 전 전용약제 초기 방제
(밭작물) [장마철 관리] 습해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 생육상황 고려 추비 시비, 병해충 방제 철저, 나방류 적기 방제 [참깨·들깨] 역병, 시들음병, 잎마름병, 잎말이나방 위주 방제
(채소) [고추] 이병주 제거 후 탄저병 방제, 웃거름 주기, 적기수확, 엽면시비 등 [여름배추] 무름병, 석회결핍, 진딧물 방제 등 폭염대비 관리
(과수) [장마철 과원관리] 배수 철저로 열과방지, 경사지 과원 토양유실 방지 [하계전정] 웃자람가지 제거로 일조량 확보, 7월 중순경 전정 통한 꽃눈형성
(특작) [인삼] 채종종자를 선별하여 7월 하순경부터 11월 중순까지 개갑처리, 개갑장은 온도가 15~20℃를 유지할 수 있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설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