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7.0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합된 상토 적합한 무기이온 농도 유지해야
육묘 시 물 고이면 뿌리 호흡 곤란해 배수에 유의

▣ 육묘기술

▲상토 조제= 상토는 피트머스 50%, 펄라이트 20%, 식물성 부엽 30%의 비율로 제조한다. 혼합된 상토는 화학성이 안정되면서 묘삼이 생육하는데 적합한 무기이온 농도를 유지해야 한다.

▲식물성 부엽 만드는 방법= 묘포 상토의 식물성 부엽 만드는 방법에 준한다.

▲상토 소독= 상토 소독은 열소독이 안전하다. 선충, 박테리아, 곰팡이 살균 및 잡초를 제거하기 위하여 상토 15cm 깊이에서 스팀 온도는 70℃ 이상으로, 시간은 30분 이상 방치하면 된다. 열로 소독하는 동안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상토를 PVP 비닐로 안전하게 씌운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베드 준비= 베드제작은 나무 또는 파이프로 폭 90~120cm, 높이 25cm 내외로 틀을 짜고 부직포나 차광망으로 덮거나 또는 ‘ㄷ’ 자형 경질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제작한다. 가로 80 × 세로 180 × 깊이 30 × 두께 3cm로 하되 배수가 잘되게 가운데 홈이파인 베드를 이용한다. 육묘 시 물이 고이면 뿌리가 호흡 곤란으로 상하기 때문에 배수에 유의한다.
적합한 스티로폼 두께는 상토를 넣었을 때 무게를 지탱할 수 있을 정도로, 시중에서 나오는 스티로폼 베드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된다.

▲파종 씨앗 선별= 씨뿌리기 2~3일 전에 씨눈 틔운 용기에서 씨앗을 꺼내어 씨앗과 모래를 어레미로 분리시킨다. 씨앗을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마르지 않도록 그늘지고 서늘한곳에 보관한다.
보관한 씨앗을 침지, 분무, 분의하여 소독(병해 방제용 등록농약안전사용기준에 준함)한다. 파종 전 개갑이 충실하게 이루어진 4mm 이상의 성숙된 종자를 선별한 후 뿌린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