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7.0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배수로정비·이랑 높여 역병 대비해야
인삼 장마대비 유기물 함량 2% 해 적습범위 유지

△고추 = 주요 병해충 예방과 방제 역병은 6월 초순부터 발생하며 강우량과 강수일수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으로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 물이 잘 빠지게 한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며 8~9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담배나방은 애벌레 피해를 입은 과실은 연부병에 걸리거나 부패해 낙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총채벌레는 약충, 성충이 모두 기주식물의 순, 꽃 또는 잎을 흡즙하며 황색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량을 예찰하여 발생초기에 방제한다.

△고랭지배추 =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관수량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어 모종을 순화시킨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 약제에 어린 모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을 하도록 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을 위해 균형 있는 비료주기를 하고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며 결핍증상 우려 시 염화칼슘 0.3% 액을 엽면시비한다.

△장마 및 태풍대비 = 사전대책 수분관리는 외부에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 정비하고 배수 불량원은 열 중앙에 간이 배수로를 설치한다.
배수로의 경사가 크고 긴 경우는 중간에 집수구를 설치 유속 감소하고 배수로의 풀을 베어주고 막힌 곳 등 정비한다.
토양관리는 경사지 과원은 짚, 산야초, 비닐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하고 토양개량에 힘써 뿌리 분포를 넓고 깊게 해주어야 한다.
나무관리는 바람이 심한 과원은 주 풍향 방향에 방풍수나 방풍망을 설치하고 방조망이나 구조물이 있는 과원은 나무에 피해가 미치지 않도록 점검한다.
사후대책은 토양이 유실된 과수원은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조기에 흙으로 채워 주고 복구가 어려운 과원은 재개원을 고려한다.
토사가 쌓인 과원은 토사를 빨리 제거하고, 유기물이 많이 쌓인 과원은 시비량을 줄인다.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하고 잎에 묻은 흙 앙금을 씻어주고, 병든 과실은 제거하며 토양이 마르는 것을 기다려 얇게 경운한다.
도복, 가지절단 낙과 및 잎 파손 피해를 입은 나무는 도복된 땅이 마르기 전에 나무를 세워 고정해 주고 뿌리 주변에 흙을 채운 후 예취한 풀로 덮어준다.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장기 강우, 태풍에 의하여 잎이 많이 손상된 나무는 수세 회복을 위하여 요소(0.3%), 제4종 복합비료 등을 엽면시비한다.

△화훼 = 장미 여름철 관리는 고온기의 생육관리가 철저히 되지 않으면 여름 이후 가을에서 겨울로 이어지는 장미생산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한다.
30℃ 이상의 고온이 되면 호흡량 증가로 꽃이 작아지고 꽃잎수가 줄어들며 퇴색하고, 잎도 작아지며 색이 연해지고 눈 발생이 많아져 수량은 많아지지만 품질이 떨어진다.
시설 내의 온도가 35~40℃까지 높아지면 뿌리 활력이 저하되고 뿌리 부분 산소 결핍으로 양분흡수가 저해되며 특히 미량원소의 흡수가 어려워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인삼 = 장마철 대비 관리 사전대책은 유기물 함량을 2% 정도로 하여 포장의 적습범위 유지 및 통기성 개량한다.
고랑제초기를 이용하여 배수로를 정비하고 두둑을 높게 유지하고 해가림 시설의 늘어진 피복물을 팽팽하게 하고 작토층 상면에 볏짚 등으로 피복한다.
사후대책은 양수기 등을 이용하여 물을 빼주고 깨끗한 물로 잎에 묻은 앙금을 씻어낸다.
냇가나 강가 인접 포장은 침수 발생 시 새로운 배수로를 만들어 물을 빼낸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7. 2. ~ 7. 9.)[기상청 발표(’23. 6. 29.,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0~24℃, 낮 기온은 27~33℃로 평년(최저기온 20~22℃, 최고기온 26~30℃)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일 제주도, 3일 전남권과 경상권, 제주도에, 4~5일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7. 3. ~ 7. 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7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 패기 전 40일부터 30일 사이에 중간물떼기 실시 [병해충관리] 멸강나방, 먹노린재 등 병해충 수시 예찰 및 약제 준비 [집중호우 대비] 논·밭두렁, 제방, 배수로 등 사전점검 및 정비
(밭작물) [장마철 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 북주기 작업을 제초와 겸하여 파종 후 30~40일경, 개화 10일 전 실시
(채소) [고추] 주요병해충 방제, 웃거름 주기, 장마·가뭄대비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 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과수) [장마·태풍대비] 배수로 정비, 경사지 과원 토양유실 방지, 방풍수·방풍망 설치 등 점검 [사후대책]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 정비, 흙 앙금은 씻어주고 병든 과실은 제거, 부러진 가지는 보호제 도포, 상처 부위 살균제 살포, 수세 회복을 위한 엽면시비
(특작) [인삼] 장마철 침수 대비 배수로 정비 및 두둑 보수, 침수 피해 발생 시 신속히 물을 빼내고 깨끗한 물로 앙금을 씻어냄

<농촌진흥청 제공>